구글, 'SPDY' 프로토콜 포기 HTTP/2 지원

일반입력 :2015/02/10 13:59

구글이 웹 통신의 근간을 이루는 HTTP 표준을 대체하려고 만든 'SPDY' 프로토콜을 포기하기로 했다. 자체 개발한 비표준 프로토콜 SPDY 대신 HTTP 표준의 계승자 'HTTP/2' 프로토콜을 공식 지원할 방침이다.

프로토콜은 컴퓨터가 정보를 주고받는 내용을 디지털 신호로 만들고 원래 의미로 풀어낼 지 정의한 규칙을 뜻한다. 웹서버와 브라우저가 서로 통신할 수 있는 이유중 하나는 서로 HTTP라는 표준화된 규칙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은 9일(현지시각) 크롬 브라우저의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크로미엄' 공식 블로그를 통해 몇주 뒤 배포될 크롬40 버전 이후부터 차세대 웹 통신표준 프로토콜로 개발중인 HTTP/2 지원 기능을 점차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링크)

현재 보편적인 HTTP는 지난 1999년 정의된 1.1 버전인데, 표준화한지 15년이 넘은 규칙인 만큼 최근의 웹 환경에서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관련기사

결국, 구글이 비표준 프로토콜 SPDY를 자체 개발, 크롬 브라우저에 탑재하겠다고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구글 측은 크롬6 버전부터 SPDY 프로토콜 지원 기능을 탑재해 왔지만 이제 HTTP/2 프로토콜의 이점이 더 큰 만큼 (SPDY와는) 작별을 고할 시간이라며 우리는 오는 2016년 초 SPDY 지원 기능을 제거하고 이를 위한 전송계층보안(TLS) 확장기능인 NPN과 그 후속판 ALPN 기능도 함께 삭제할 것이라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