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우리은행, 사물인터넷·핀테크 업무협약 체결

IoT로 분실 우려 자산도 담보대출

일반입력 :2015/02/10 10:11

KT(대표 황창규)는 우리은행과 사물인터넷(IoT), 핀테크 사업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협약 내용은 ▲IoT 기술을 활용해 애셋 매니지먼트 담보대출 관리 시스템 개발 ▲비콘을 활용한 위치기반 금융상품 및 고객 서비스 개발 ▲창조경제 기반의 푸드트럭 관련 사업 공동협력 ▲금융 통신이 융합된 비즈니스 모델 공동 개발 등이다.

기존 담보대출은 은행들이 자동차나 공장설비 등 이동이 쉬워 분실 우려가 큰 동산자산을 담보물건으로 인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에 양사는 공동 개발키로 한 ‘애셋 매니지먼트 담보대출 관리 시스템’으로 동산담보물건에 무선통신과 GPS 센서가 탑재된 IoT 단말을 부착, 위치 추적이 가능하고 담보로서의 안정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우리은행은 기존의 단점을 보완한 애셋 매니지먼트 대출상품 개발로 동산담보대출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은행권 최초의 사물인터넷 기반 핀테크 대출상품이다.

아울러 KT와 협력을 통해 지급결제 등 IoT를 활용한 신규 금융상품을 개발해 전방위 핀테크 사업을 추진해 국민금융서비스에 함께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우리은행은 영업점 주변과 실내에 KT의 기가 비콘 인프라를 구축해 우리은행 고객에게 은행상품 안내 및 쿠폰 등을 제공하는 맞춤형 마케팅 서비스를 오는 3월 시범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두 회사는 해외에서 청년창업의 대표 아이템으로 자리잡은 ‘푸드트럭’ 의 활성화를 위해 KT는 무선결제기와 사업운영 앱 등 인프라를, 우리은행은 창업 컨설팅과 금융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황창규 KT 회장은 “우리은행과 핀테크 사업협력은 이종산업간 융합 시너지를 창출하는 좋은 귀감이 될 것”이라며 “미래융합사업의 기반인 IoT 기술을 통해 국민들이 보다 편하고 혜택 많은 금융생활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구 우리은행 은행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고객들은 금융과 통신이 융합된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받게 될 것”이라며 “130년 정보통신의 역사를 이끌고 있는 KT와 116년 한국금융의 종가인 우리은행이 힘을 합쳐 핀테크 사업개척 및 발전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