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세계 첫 스마트폰용 원 메모리 양산

AP 위에 D램 낸드플래시 컨트롤러 하나로 적층

일반입력 :2015/02/04 08:17    수정: 2015/02/05 15:28

송주영 기자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고성능·대용량 원 메모리, '이팝(ePoP, embedded Package on Package)'을 본격 양산한다고 4일 밝혔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최초로 웨어러블 기기용으로 양산한 '이팝(ePoP)'은 크기가 작은 웨어러블 기기에 맞도록 D램과 낸드플래시, 컨트롤러를 하나로 묶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위에 바로 쌓을 수 있는 제품이다.

일반적으로 낸드플래시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높은 온도로 동작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모바일 AP)와 함께 쌓을 수 없다고 여겨졌다. 삼성전자는 내열 한계를 높여 업계의 통념을 깨고 '웨어러블 메모리'라고 불리는 '이팝(ePoP)'을 선보였다.

이번 '이팝(ePoP)'은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제품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와 하나의 패키지로 만들 수 있는 만큼 실장면적을 40%나 줄일 수 있어 더욱 슬림한 디자인을 구현하고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용 '이팝(ePoP)'은 3기가바이트 LPDDR3 모바일 D램과 32기가바이트 내장스토리지(eMMC)를 하나의 패키지로 만들어 더 뛰어난 '초고속·초절전·초슬림'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이팝(ePoP)'에 탑재된 20나노급 3기가바이트(GB) 모바일 D램은 PC용 D램과 같은 초당 1,866메가비트의 빠른 속도로 동작하며 6기가비트 D램 2개를 묶은(1.5GB) 2쌍의 메모리가 모바일 프로세서와 64비트로 데이터를 처리해 최고의 성능을 구현했다.

관련기사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마케팅팀 백지호 전무는 대용량 '이팝(ePoP)'이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탑재되면서 슬림한 디자인은 물론 다양한 멀티태스킹을 더 빠르고 오래 즐길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성능이 크게 향상된 차세대 '이팝(ePoP)'으로 프리미엄 모바일 시장의 성장세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고사양 모바일 컨텐츠의 증가로 빠르게 확대되는 모바일 메모리 시장에서 20나노 D램으로 다양한 용량의 라인업을 구축하고, 글로벌 모바일 기업들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모바일 메모리 시장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