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정부 "외국장비 소스코드 공개해야" 반발확산

"미국 기업 스파이 역할한다" 의구심 반영

일반입력 :2015/01/31 12:23    수정: 2015/01/31 12:54

중국 정부가 자국 내 은행에서 사용되는 모든 컴퓨터 장비 공급업체에게 강력한 보안검증을 받도록 하는 규제를 도입했다. 미국 IT업체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최근 미국 지디넷, 뉴욕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은행권에 컴퓨터 장비를 판매하는 모든 외국계 IT회사에 보안 소스코드와, 감사 보고서를 제출할 것을 의무화했다.

이는 은행권에 납품되는 컴퓨터 장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백도어를 심었는지 여부를 검사하려는 목적이다.

이 규제는 22페이지 분량의 문서로 이뤄져 있으며, 올해말까지 정부에 의해 공식 채택된다. 수개월 내 중국 정부에서 공식화할 예정이라고 뉴욕타임스는 보도했다.

이에 미국 상공회의소를 포함한 미국 회사들이 중국 공산당 정부에 보호주의 규제에 반대하는 서한을 보냈다.

중국 정부는 또한 자국 내 공공조달사업에도 은행권 규제와 같은 강력한 보안 규제를 운영할 계획이어서 파장은 더 커질 전망이다.

관련기사

새로운 규제는 미국 IT회사들이 미국 정부의 스파이 역할을 하고 있다는 중국 정부의 의구심을 반영한다. 미 국가안보국(NSA)이 프리즘 프로젝트를 통해 자사 IT업체를 통해 해외와 이뤄지는 통신정보를 감시했다는 게 폭로된 이후 중국의 반발은 더 거세졌다.

또한 미국 정부가 중국 IT회사에 스파이 혐의를 씌우는 것에 대한 반발로도 읽힌다. 미국 정부는 미국 내 브로드밴드 프로젝트에서 화웨이와 중국계 통신회사의 참여를 금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