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모든 스마트TV에 '타이젠' 적용

제휴 통한 콘텐츠 강화에 나서

일반입력 :2015/01/01 11:09    수정: 2015/01/01 11:26

이재운 기자

삼성전자는 오는 6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하는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 CES2015에서 타이젠 운영체제(OS) 기반 스마트TV 제품군을 전면에 내세운다.

1일 삼성전자는 CES2015에서 이를 공개하고 올해 출시되는 스마트TV 전 제품에 타이젠 OS를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친화적인 사용자 환경(UI)으로 조작을 간결하게 했고, 모바일 기기와의 연동과 새로운 콘텐츠 등 획기적인 사용자경험(UX)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사용자들이 기본보다 원하는 콘텐츠를 빨리 찾을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 허브’ 기능을 통해 새로 등장했거나 인기 콘텐츠를 화면 하단에 바(Bar) 형태로 정리해 보여주는 ‘추천 보기’ 기능과 사용자가 최근까지 사용한 콘텐츠 사용 이력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최근 사용’ 기능을 더했다.

또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곧바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4 엣지(Edge)’ 기능을 통해 화면 상하좌우에 놓여있는 메뉴/숫자키, 스마트 허브, 볼륨, 채널 가이드 등으로 바로 갈 수 있게 해준다.

모바일 기기와 블루투스 무선통신을 통해 곧장 연동될 수 있게 했고, 모바일 기기의 알람 설정에 맞춰 정해진 시간에 TV가 켜지거나 시간과 날씨, 사용자의 일정 등 주요 정보를 TV로 확인할 수 있는 ‘브리핑 온 TV’ 기능도 제공한다.

제휴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도 제공한다. 소니와 제휴하고 ‘플레이스테이션 나우’라는 서비스를 통해 플레이스테이션3 게임을, 유비소프트와 협력해 댄스 게임인 ‘저스트 댄스 나우’를 제공해 삼성 스마트TV에서 다양한 게임을 별도 장치 없이 여러 이용자가 함께 즐길 수 있다.

이 밖에 야후와 협업해 만든 ‘빙고 홈’을 통해 멀티 스크린을 이용한 빙고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 기능은 오는 3월 미국 드림웍스가 배급하는 영화 ‘홈’을 기반으로 진행되며 플레이어간 정보 공유는 물론 주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TV 속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반응형(Interactive) 서비스다.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헬로히어로’도 즐길 수 있다.

삼성전자는 개방형 플랫폼인 타이젠 기반 스마트TV가 소프트웨어 개발자도구(SDK) 배포 등 향후 생태계 활성화를 통해 소비자에게 최적의 시청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기존 삼성 스마트TV 사용자들은 에볼루션 키트를 통해 타이젠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이원진 부사장은 “2015년형 삼성 스마트 TV는 새로워진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소비자들이 보다 빠르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며 “혁신적 기능을 탑재한 제품을 통해 사용자가 시청 경험을 재정의할 새로운 기준이 만들어 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