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용 트위터에 ‘트윗 분석’ 기능 추가

트윗 읽은 사람 수·리트윗 횟수 등 정보 제공

일반입력 :2014/12/24 16:25

자신의 트윗을 실제로 읽는 사람이 있는지, 또 그 숫자에 대해 궁금함을 갖기 마련이다.

아이폰용 트위터 새 기능으로 사용자 게시물을 분석해 세부 사항을 확인시켜주는 기능이 추가됐다.

24일 씨넷은 아이폰용 트위터의 새 기능 ‘트위터 애널리틱스’를 소개했다.

업무적으로 트위터를 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자신이 발신한 트윗에 사람들이 실제로 반응하는지 궁금하다.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트윗하는 경우는 충분한 수의 고객이 이 내용을 접했는지 파악할 필요성이 더 크다. 회사 및 광고주의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트위터는 이런 활동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자체적인 트윗 활동의 대시 보드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번에는 트위터의 아이폰용 앱을 통해 개별 트윗에 대한 동일한 정보의 일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아직 트위터의 애널리틱스 페이지에 로그인하지 않은 경우 이 페이지에 자신의 계정을 입력하고 로그인해야 한다. 그러면 트위터 모바일 분석 데이터 수집을 시작할 수 있다. 만약 이 페이지를 사용했던 적이 없으면 충분한 데이터가 수집되고 트위터 앱으로 확인할 수 있을 때까지 1~2일 소요될 수 있다.

사용자는 아이폰용 트위터 앱이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됐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응용프로그램을 열고 나서는 자신의 계정에 게시된 모든 트윗을 탭해야 한다. 트윗 아래에 ‘분석의 세부 정보보기’라고 쓰인 링크가 표시되는데 이 링크를 누르면 트위터가 특정 트윗에 대한 분석을 표시해준다.

총 노출 수에는 그 트윗이 다른 사용자에게 참조된 횟수가 표시된다. 총 참여수는 해당 트윗의 리트윗 또는 즐겨찾기된 수를 뜻한다.

관련기사

또한 아래로 스크롤 하면 참여 데이터의 구체적인 비율이 표시된다. 예를 들어 자신의 트윗에 대한 리트윗이나 즐겨찾기 외에도 프로필 사진이나 이름을 클릭한 사용자의 전체적인 비율과 총수가 표시된다.

현재 이 모바일 분석 데이터 기능은 iOS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버전은 개발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