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신문발행인협회 "구글뉴스 돌아와라"

일반입력 :2014/12/15 09:27

김다정 기자

스페인 신문 발행인 협회가 구글뉴스가 돌아오길 바란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IT전문매체 테크크런치는 14일(현지시간) 스페인 신문 발행인 협회(The Spanish Newspaper Publishers’ Association 이하 AEDE)가 정부와 구글 측에 구글뉴스 폐쇄에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AEDE는 성명서에서 구글뉴스 폐쇄는 단순히 시장 지배적인 서비스 하나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며 스페인 시민들과 기업들에 의심할 여지없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테크크런치는 언론사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뉴스 트래픽은 모두 검색에서 나온다면서 스페인 언론 매체들이 구글 뉴스에 얼마나 많은 의존을 하고 있는지 상상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에 대해 구글은 새로운 법안은 스페인 언론사의 콘텐츠를 노출하면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며 구글뉴스는 어떤 광고도 게재하지 않기 때문에 자체 수익원이 없어 이런 방식으로는 지탱하기 어렵다며 구글뉴스가 스페인에서 폐쇄되는 것에 대해 유감이라고 말했다.

구글은 지난 10일 스페인 의회가 구글뉴스에 뉴스 콘텐츠를 제공한 언론사에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라는 법인 '구글세'를 통과시켜 내년 1월부터 발효됨에 따라 오는 16일부터 스페인에서 구글뉴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