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 교체주기, 스마트폰→PC 닮아가나

교체 주기 늘면서 수요 급락…아이패드, 사상 첫 감소 예상

일반입력 :2014/11/26 18:09    수정: 2014/11/27 08:51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한 때 스마트폰과 유사했던 태블릿이 이젠 PC를 닮아가는 것일까?

50% 이상 고성장세를 구가하던 태블릿 시장이 한 자릿수 성장세로 제동이 걸렸다. 특히 2007년 출시 이후 줄곧 고속성장했던 아이패드는 사상 처음으로 출하량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올해 아이패드 출하량은 2억3천570만대로 지난 해에 비해 7.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테크크런치를 비롯한 주요 외신들이 25일(현지 시각) IDC 자료를 인용 보도했다.

이 같은 성장세는 그 동안에 비해 확연하게 둔화된 것. 지난 해 태블릿 출하량은 전년에 비해 52.5% 증가했다.

더 눈에 띄는 것은 아이패드 예상 출하량이다. IDC는 올해 애플이 아이패드 6천490만대를 출하할 것으로 예상했다. 예측대로라면 지난 해에 비해 아이패드 출하량이 12.7% 감소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반면 안드로이드 태블릿은 총 1억6천800만대가 출하되면서 전체 시장의 68% 가량을 점유할 것으로 전망됐다.

■ 평균 교체주기 2,3 년에서 3, 4년으로 늘어

태블릿 시장 성장세가 둔화된 주 이유는 뭘까? 이에 대해 IDC는 초기에 스마트폰과 유사했던 태블릿 보유 행태가 최근 들어 PC를 닮아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라이언 라이스 IDC 애널리스트는 “태블릿 시장 초기에는 대다수 이용자들이 평균 2~3년 만에 한번씩 기기를 교체했다”면서 “하지만 최근 들어선 3년, 길게는 4년 이상 기기를 보유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IDC는 또 태블릿 이용자들의 보유 기간이 늘어난 것은 구형 모델에 대한 소프트웨어 지원이 크게 증가한 것과 관계가 많다고 분석했다. 특히 이런 현상은 iOS 기기 쪽에서 강하게 나타났다는 것이 IDC의 분석이다.

관련기사

이와 함께 스마트폰으로 컴퓨팅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태블릿 수요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이 외에도 최근 태블릿 제조업체들이 내놓은 각종 신기술들이 기기 교체를 유도할 정도로 강력한 인상을 남기지 못한 부분도 적지 않게 작용했다고 IDC가 주장했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