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뱅킹서 보안 3종 세트 사라진다면?

FDS가 대안…사용자 자발적 노력 뒷받침돼야

일반입력 :2014/11/14 14:13

손경호 기자

인터넷뱅킹을 할 때 사용자들이 불편해 하는 키보드보안, 개인방화벽, 백신 등 일명 '보안 3종 세트'가 사라지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결론부터 말하면 현재로서는 특별한 대안이 없다. 이들을 대체하는 새로운 보안기술을 찾아보기 힘들고, 은행권에서도 갑자기 시스템을 바꿨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위험부담을 감수하려고 들지는 않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보안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안 3종 세트를 대체할 수 있는 예상 가능한 시나리오는 두 가지다.

먼저 보안 3종 세트를 걷어내고, 은행 자체적으로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FDS)을 구축해 대응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려면 서버단에서 실시간으로 사용자들의 온라인 계좌이체 내역을 확인하고 분석해 이상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수 많은 거래 관련 로그를 수집, 저장, 분석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 기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것이 이상거래인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정교한 룰(rule)을 만드는 일이다.

두번째로는 은행별 혹은 여러 은행들이 의견을 모아 별도 인터넷뱅킹 전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이다. 보안 3종 세트를 이 프로그램에 내장시키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역시 쉽지 않다. 인터넷뱅킹 프로그램을 사칭한 악성 프로그램들이 출몰할 가능성이 높고, 일반적으로 웹을 통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는 특성상 또 다른 피싱, 파밍 등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용자들이 이미 별도 프로그램이 아니라 웹브라우저를 통한 금융거래에 익숙해져 있다는 점도 이 방식을 적용하기 힘들게 한다.

금융권에 보안 시스템을 구축해 온 국내 보안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터넷뱅킹은 관련 해킹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보안 솔루션을 추가 도입하는 식으로 발전해 왔다.

관련기사

때문에 보안 3종 세트는 아예 사용자PC가 악성코드에 감염됐을 것으로 가정한 상황에서 하나씩 도입되다가 정착된 것이다. 전체 인터넷뱅킹 사용자 중 악성코드에 감염된 사용자 PC가 30%라고 가정한다면 나머지 정상적으로 인터넷뱅킹을 활용하고 있는 70% 사용자들도 악성코드에 감염된 사용자 PC와 같은 불편함을 감수해야 하는 셈이다.

금융위원회가 최근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을 예고하면서 은행들이 자율적으로 보안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그나마 합리적인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는 은행 내 FDS 도입이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뒷단에서 은행들의 노력 뿐만 아니라 앞단에서 보안성을 높이기 위한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노력이 뒷받침돼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