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인트시큐리티-고려대, 사이버 게놈 프로젝트 협력

일반입력 :2014/10/24 17:21

손경호 기자

세인트시큐리티와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이 손잡고 한국판 사이버 게놈 프로젝트를 위해 정보를 공유한다.

사이버 게놈 프로젝트는 미국 국방부 산하 고등방위연구계획국(DARPA)에서 처음 만든 용어로 인간 DNA를 분석해 DB를 만들듯이 전 세계에 퍼진 수 많은 악성코드가 가진 고유 기능, 공격자 및 제작자에 대한 분석정보를 DB로 구축해 앞으로 있을 공격에 미리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래창조과학부가 국책과제로 진행 중인 이 프로젝트에 참가한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김휘강 교수 연구실은 세인트시큐리티가 가진 악성코드 분석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세인트시큐리티가 서비스 중인 멀웨어스닷컴(malwares.com)은 구글이 인수한 유명 악성코드 분석 정보사이트인 바이러스토털과 정보공유 협력을 맺기도 했다.

관련기사

김휘강 교수는 (악성코드) 샘플을 많이 보유하는 것보다는 분석력이 경쟁력인 시대가 됐다며 세인트시큐리티와 협력을 통해 멀웨어스닷컴으로부터 악성코드 분석기법 연구에 필요한 질 좋은 샘플들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김 교수 연구실은 이러한 샘플을 바탕으로 악성코드 분석 및 분류 기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공유할 계획이다.

김기홍 세인트시큐리티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은 악성코드 분석에 관한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사이버 게놈 프로젝트 연구 결과물의 질을 높이고 좀 더 실효적인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악성코드 샘플이 필요한데 이 부분에서 멀웨어스닷컴이 수집한 악성코드들이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