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국감서 “소비자피해구제 개선”

일반입력 :2014/10/20 15:35    수정: 2014/10/20 17:23

이재운 기자

소셜커머스 업계가 국정감사장에서 소비자 피해 구제 개선에 대한 요구에 “개선책을 모색하겠다”고 약속했다.

20일 국회에서 공정거래위원회를 대상으로 진행된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신동우 의원(새누리당)은 티켓몬스터와 쿠팡, 위메프 등 국내 최대 소셜커머스 3사 고위 관계자를 참고인으로 불러 서비스 개선책을 요구했다.

신 의원은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결제를 주 1회 정도로만 하면서 소셜커머스 쿠폰 계약을 맺은 영세업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미용실이나 동네 식당 등 영세업자들이 이 때문에 고민이 많다”고 질타했다.

또 소비자 피해가 발생해도 피해 구제에 대한 지원책이 약하다며 통합지원센터 등 협회 단위의 업계 전체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3사 대표로 참석한 이들은 “결제 주기에 대해 변경을 검토하겠다”며 “소비자 피해 구제도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한편 유의동 의원(새누리당)에 따르면 소셜커머스 소비자 피해의 54.3%는 티켓몬스터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유형별로 살펴보면 3사 모두 계약관련 건이 가장 많았고, 이어 부당행위와 품질, 사후서비스(A/S) 순으로 조사됐다.

유 의원은 공정위와 소비자원 등 관련기관들이 소셜커머스 업체의 과다경쟁으로 인해 소비자가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허위 과장광고나 계약 불이행 등에 대해 철저하게 모니터링하고 적극적인 소비자피해구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