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15가지 중요 기능 살펴보기

일반입력 :2014/09/10 16:28    수정: 2014/09/10 16:35

김다정 기자

미국 IT전문매체 매셔블은 9일(현지시간) 사용자가 알아야 할 애플워치의 15가지 주요 기능을 소개했다.

애플워치는 애플이 내놓은 첫번째 웨어러블 기기이며 내년 초에 출시될 예정이다. 가격은 349달러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11가지 종류의 각기 다른 시계 형태(워치 페이스)를 가진 두 가지 크기가 나올 예정이다. 시계줄에 해당하는 밴드의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1. 디지털 터치

이 기능은 애플의 진화된 커뮤니케이션 전달 방식을 보여준다. 사용자는 최소한의 노력으로 이미지를 빠르게 그려 친구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화면에 하트모양이나 애플로고와 같은 일정한 모양을 그리면 이미지를 바로 다른 사용자의 애플워치에 전달한다. 애플워치의 탭틱 엔진은 사용자에게 오는 알림을 화면을 살며시 터치하는 탭 동작을 통해 응답할 수 있다.

2. 애니메이션 이모티콘

사용자 친화적인 작은 그래픽 이미지들은 윙크를 하게 만들거나 웃는 얼굴로 만들 수 있다. 또 혀를 내미는 등 개성적인 표정도 만들 수 있다.

3. 전화와 문자 기능

애플워치는 아이폰5와 호환된다. 전화와 문자 메세지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전화를 받는 모습을 시연하지는 않았다.

4. 문자메세지 분석

애플워치는 들어오는 문자 텍스트를 보고 내용을 분석한다. 그것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빨리 답변해야 하는 것을 구분해 알려주는 기능이 있다.

5. 워키토키

무전기처럼 애플워치의 마이크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빠르게 보이스 메세지를 다른 사용자에게 보낼 수 있다. 이는 iOS8과 함께 도입된 기능이다.

6. 와이파이

당연한 기능이라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을 듯 하다.

7. 심장박동수 측정

애플워치 뒷면에 있는 사용자 심장 박동수 측정 센서를 사용해서 사용자는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심박동을 측정할 수 있다. 탭틱엔진을 사용해 심박동 측정 결과를 다른 사람에게 보낼 수 있다.

8. 가속도계

애플워치는 사용자의 걸음수를 측정하고 사용자가 태운 칼로리를 계산한다. 종합적인 신체 활동량 측정이 가능하다.

9. 운동에 최적화

애플워치는 실시간 신체 활동 상태 정보를 측정한다. 사용자의 걸음걸이 속도, 태운 칼로리, 운동하는 데 소비한 시간등을 계산한다. 사용자가 특정한 운동 목적을 세우고 애플워치를 이용한다면 연동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의 성취 내용을 분석해준다.

또 매일 매일의 피트니스 정보를 모아서 사용자가 설정한 목표에 도달한다면 애플워치만의 특별한 배지를 적립할 수 있다. 배지의 목적은 사용자가 게임하듯이 운동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주는 것으로 이를 통해 사용자는 격려를 받을 수 있다.

10. 워치킷

애플워치는 워치킷을 통해 개발자들이 서드파티 앱을 만들도록 해준다. 서드파티 앱은 공식적으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업체 외에 중소규모의 개발자들이 주어진 규격에 맞추어 애플리케이션을 생산하는 경우를 말한다. 애플워치가 판매에 들어가면 애플워치를 위한 특별한 애플리케이션들이 나오게 될 것이다.

11.아이튠스와 애플TV 연결

애플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애플식 엔터테인먼트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애플워치는 사용자의 아이튠스 라이브러리에 접근할 수 있고 아이튠스 라디오를 들을 수도 있다. 애플TV에 연결할 수도 있다.

12. 시리(Siri)

시리는 손목에서도 함께 한다. 애플워치의 마이크를 사용해 사용자가 시리에 텍스트를 받아쓰게 할 수도 있고 질문을 던져 궁금증을 해결할 수도 있다.

13. 지도

시리에게 길찾기를 물어보면 사용자는 애플워치에 있는 새로운 지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시리는 눈에 보이지 않는 가이드 역할을 통해 사용자가 걸어갈 수 있는 길을 안내해 준다.

14. 애플페이

애플페이는 사용자의 은행정보를 디지털화 시킨 가상지갑으로 아이폰6와 더불어 애플워치에서도 사용가능하다. 애플페이는 다양한 곳에서 사용될 수 있다. 미국 유기농 전문 마트인 홀푸드나 뉴욕에 있는 편의점겸 약국인 드웨인 리드, 뉴욕 맨하탄 메이시스 백화점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15. 기민한 자동 디스플레이

관련기사

사용자가 애플워치를 착용한 손목을 올릴 때마다 애플워치의 디스플레이는 자동으로 켜진다. 만약 사용자가 걸려오는 전화를 무시하고 싶다면 손으로 디스플레이 화면을 덮기만 하면 된다.

이 밖에도 다양한 기능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씨넷에 따르면 이날 애플이 공개행사 이후 가진 질의응답 시간에서 게임 전문 개발업체 EA(Electronic Arts)와 애플이 애플워치와 아이폰6를 기반으로한 게임을 개발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