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이 가장 잘 아는 사물인터넷은?

일반입력 :2014/09/06 07:06    수정: 2014/09/06 10:28

김다정 기자

산업 전반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사물인터넷 서비스 중 사람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서비스는 스마트홈 시스템이고, 앞으로 가장 활발히 적용됐으면 하는 분야는 범죄예방 시스템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의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59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사물인터넷 관련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설문대상자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사물인터넷 기술 적용 분야는 63.7%의 응답률을 얻은 스마트홈 시스템이었다. 스마트홈 시스템은 가정 내 모든 가전제품과 전자기기를 네트워크로 연결해 집안의 온도, 조명, 냉난방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관련기사

그 다음으로 스마트워치와 구글 글래스 같은 스마트폰 연동 정보습득 서비스가 50.4%의 응답을 얻었다. 뒤이어 배송추적 시스템 등 운송과 물류의 효율적 관리시스템, 홈 네트워킹, 개인 건강관리 서비스, 자동차 자동주행 시스템, 스마트 헬스케어 순이었다.

사물인터넷 기술이 가장 활발히 적용됐으면 하는 산업 분야는 54.5%를 얻은 범죄 예방 시스템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스마트홈, 스마트 헬스케어, 개인 건강관리, 주차가능지역 실시간 안내, 자동차 자동주행 시스템 순으로 호감도가 높게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