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 일반소비자 보급 5년이상 걸려"

가트너 “비즈니스 및 의료시장서 우선 사용”

일반입력 :2014/08/22 07:52    수정: 2014/08/22 08:09

총기류는 물론, 인공 심장과 인공 관절까지 만들어내는 3D프린터에 대한 관심이 날로 뜨거워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 고가의 장비라는 인식 때문인지 일반 사용자들이 느끼는 3D프린터는 아직 먼 기술, 또는 가정에서의 사용과 무관한 제품으로 받아들여진다.

시장 조사 기관인 가트너 역시 이런 3D프린터와 3D인쇄가 점차 보급되고 있지만, 단기적으로 볼 때 비즈니스 및 의료 응용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확대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일반 소비자들에게 보급되기 까지 걸리는 시간은 최소 5년에서 10년으로 예측했다.

지난 20일(현지시간) 씨넷 등 주요 외신은 가트너의 발표를 인용, 3D프린터를 이용한 인쇄가 일반 소비자에게 보급되는 시기는 적어도 5년에서 10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일단 비즈니스 및 의료 응용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그 후 점차 일반 소비자들에게 보급된다는 설명이다.

3D프린터는 수지, 금속, 왁스 등의 재료를 사용해 한층한층 쌓아하는 방식으로 3차원 객체를 실제로 만들 수 있다. 이 기기는 현재 다양한 제조사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3D 인쇄 기술을 사용해 환자의 수술을 지원하는가 하면, 집 한 채를 통째로 만드는 등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수준까지 기술이 향상됐다.

가트너에 따르면 3D프린터가 대중들의 소비 시장까지 확대되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은 프린터의 높은 가격이다. 이 때문에 3D인쇄가 소비자들에게 본격 보급되는 시기가 5년에서 10년 정도 걸린다는 계산이다.

가트너의 피트 바실리에르(Pete Basiliere) 조사 담당 부사장은 “오늘 약 40개 업체가 주로 비즈니스에서 사용되는 3D프린터를 판매하고 세계에서 200개 이상의 신생 기업이 몇 백 달러 수준의 소비자용 3D프린터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다”면서 “이 기술이 널리 알려져 미디어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백 달러라는 가격은 당분간 주된 소비자들이 비싸다고 느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가트너에 따르면 3D인쇄의 혜택을 더 받게 되는 것은 오히려 3D인쇄 제작 소프트웨어, 3D스캐너, 3D인쇄 서비스 부문을 이용하는 법인 시장이다. 이런 전개는 향후 2~5년 간 일어날 전망으로, 같은 시기에 의료 산업에서의 3D 기술 이용도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관련기사

바실리에르 부사장은 “같은 시기에 의료 기기의 3D인쇄는 생활을 변화시키는 놀라운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며 “인공 장기와 임플란트를 위한 3D 인쇄 기술이 전세계적으로 이용되고 뻗어나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가트너는 대형 구조물이나 교재로 3D인쇄가 약간 유망시 되지만, 이런 사례의 광범위한 채택은 10년 이상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3D인쇄 기술을 도입할 때 비용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인데, 이는 예산이 한정된 학교의 경우 특히 더 해당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