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이동풀 기지국 설치 30분 커버리지 10km

일반입력 :2014/08/14 09:35    수정: 2014/08/14 10:03

KT(대표 황창규)는 재난사고 발생 시 신속히 이동해 설치할 수 있는 ‘이동풀 기지국’을 현장에 도입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동폴 기지국은 재난사고 발생시 전파 음영지역의 통신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이동, 조립, 해체가 가능한 경량폴대를 제작해 통신 장비를 부착하는 방식이다.

최대 14m 높이의 폴대에 안테나를 부착한 후 LTE나 3G 신호를 송출하기 때문에 재난사고와 같은 비상상황에서도 지형에 상관 없이 넓은 통신 커버리지 확보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이동기지국 차량의 커버리지가 1Km정도면, 이동폴 기지국의 경우 차량 진입이 어려운 산 정상에 설치할 경우 최대 10km까지 넓은 커버리지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이동기지국 차량 설치 시간이 12시간 이상이 걸리지만 이동폴 기지국은 단 30분만에 설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산악이나 해상에서 위급한 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도 신속하게 현장에 기지국 장비를 설치할 수 있고 단 시간 내에 품질 확보가 가능하다.

관련기사

특히 전송로를 무선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광케이블 설치가 불가능한 지역에서도 통신서비스에 문제가 없다.

서창석 KT 네트워크기술본부 상무는 “이동폴 기지국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빠르게 설치할 수 있는 신개념 이동 기지국 솔루션”이라며 “국가 재난상황 등 비상 시는 물론 기존의 방법으로는 품질확보가 어려웠던 지역까지 KT의 무선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활용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