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CEO의 우주 정복 사업, 발사대 마련

텍사스에 마련…'무모한 도전' 현실화에 다가서

일반입력 :2014/08/05 18:35

이재운 기자

민간 우주개발 사업인 스페이스X가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미국 텍사스주에 발사대가 마련된다.

5일 IT 전문 매체 매셔블은 엘론 머스크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 겸 테슬라모터스 CEO가 릭 페리 텍사스주지사와 함께 남부 텍사스 지역에 우주선 발사대를 비롯한 주요 시설을 짓기로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지역에는 연간 12번의 상업 발사를 할 수 있는 발사대를 비롯해 중앙 관제센터와 우주선을 보관할 수 있는 격납고 등이 설치된다.

주정부는 여기에 총 1천530만달러를 투자한다. 기업 유치를 위해 적립해 둔 기금에서 230만달러를, 우주선 발사장 유치를 위해 추가로 적립한 기금에서 1천300만달러를 추가로 출연한다. 주정부는 발사장 유치로 300명 이상의 고용효과와 8천500만달러의 지역경제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관련기사

특이하면서도 다양한 도전을 계속하고 있는 머스크 CEO는 민간에서 우주개발에 나설 수 있는 스페이스X 사업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현존하는 로켓 중 최대 크기인 팰컨헤비(Falcon Heavy)를 비롯해 팰컨9 등 다양한 발사체를 개발하고 발사대 설치 지역을 물색 중이었다.

특히 텍사스 지역에는 이미 스페이스X가 연구개발(R&D) 센터를 세워 250명이 근무하고 있던 인연이 있던 곳이었다. 앞서 지난해 국제우주정거장(ISS)에 스페이스X 드래곤캡슐을 발사해 도킹에 성공한 바 있는 스페이스X는 지난 5월 세계 최초 상업용 왕복우주선 드래곤V2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우주개발 시대 개막을 예고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