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자들이 알아야할 ‘구글 정책 5가지’

과도한 키워드 스팸 안돼, 그리고…

일반입력 :2014/07/15 10:52    수정: 2014/07/16 08:40

#. 최근 게임 개발자 박 씨는 힘든 환경을 이겨내고 우여곡절 끝에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게임 개발을 마쳤다. 부푼 꿈을 품은 박 씨는 ‘애니팡’ 신화를 떠올리며 구글 플레이에 게임을 올렸다. 하지만 박 씨의 꿈은 곧 좌절되고 말았다. 몇 주 지나지 않아 구글 측이 키워드 검색어를 문제 삼아 박 씨의 게임을 갑자기 차단시켰기 때문이다.

#. 1천만 다운로드 신화를 쓴 A게임이 돌연 구글 플레이에서 삭제됐다. 알고 보니 인앱 결제(앱 내부에서 콘텐츠 구매) 시 구글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편법으로 자체 결제 시스템을 사용했기 때문이었다. 구글에게 지불할 수수료를 아끼려다 되레 큰 코를 다친 꼴이 됐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이용에 있어 개발자들과 회사들이 꼭 지켜야할 정책들이 있다. 박 씨처럼 노출을 높이기 위해 무리하게 검색 키워드를 입력한다거나, A게임사처럼 자체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경우가 구글이 ‘싫어하는’ 대표적인 반칙 사례다.

이미 널리 알려진 것처럼 구글은 애플과 달리 입점의 문턱이 낮은 대신 사후 심의가 깐깐하기로 유명하다. 사전 안내나 통보 없이 일단 문제가 되는 앱을 바로 삭제 조치해 개발자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기도 한다. A게임처럼 유명 게임사의 인기게임도 예외는 아니다.

이에 개발자들이 실수하거나 또는 의도적으로 위반하는 구글 안드로이드 정책들을 정리해 봤다. 국내 시장 점유율 90%에 달하는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앱이나 게임 서비스를 준비한다면 꼼꼼히 살펴보자.

■과도한 키워드 스팸 안 돼

구글 플레이 정책 상 ‘키워드 스팸’은 금지된다. 사기성이 있거나 반복적으로 키워드를 넣는 것도 안 된다. 해당 앱과 관련 없는 키워드를 무리하게 집어넣는 것도 지양해야 한다. 위반할 경우 구글은 앱 서비스 일시중지 및 개발자 계정을 해지하는 조치를 취한다.

예를 들어 “겨울왕국, 뽀로로보다 재미있는 게임”, “앵그리버드보다 참신한 게임” 등 인기 키워드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안 된다.

구글 측은 “앱에서 스팸을 완전히 삭제하고 구글 플레이 콘텐츠 정책을 준수하는 것은 앱 개발자의 책임”이라면서 “실수로라도 앱에 위반사항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구글은 ‘메시지 스팸’에도 단호한 입장이다. 사용자가 알지 못하거나 수신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은 SMS 메시지를 보내는 행위 등의 경우 해당 앱을 적극 삭제 조치한다.

■저작권 침해, 사전에 철저히 알아보고 따져봐야

여느 마켓과 마찬가지로 저작권 침해는 엄격히 규제를 당한다. 저작물을 부적절하게 또는 무단으로 사용하는 저작권 침해의 경우 구글은 해당 앱을 일시중지하고 개발자 계정을 해지하는 조치를 취한다.

이에 개발자와 개발사들은 해당 콘텐츠가 다른 저작물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지 철저히 조사하고 따져봐야 한다. 법률 자문을 받거나 저작권 소유자에게 저작물 사용 권한을 얻는 방식을 취해야 하는 것.

특히 비공식적 앱이라고 해도 저작권을 반드시 지켜야 하며, 유명 아티스트의 스크린샷이나 이미지를 무단으로 사용해서도 안 된다.

뿐만 아니라 예제 앱에 기존 제품의 명의를 도용하는 것 역시 해당 앱이 차단될 수 있는 위반 사항이다. 또한 예제 개발자 이름이 실제와 다르거나, 타사 및 제품의 후원 관계를 암시해서도 안 된다.

■무리한 광고 욕심 버려야

구글 플레이에 등록하는 앱들은 구글의 광고 정책을 따라야 한다. 앱에 표시되는 광고 역시 콘텐츠에 속하기 때문에 모든 위반에 대한 책임은 앱에 있다는 것이 구글 측의 입장이다.

이에 앱에 표시되는 광고에는 불법 활동, 폭력, 노골적인 성적 콘텐츠 등이 담겨선 안 된다. 또 광고에 표시되는 콘텐츠가 앱 수위 등급과 일치해야 한다. 즉 ‘전체 이용가’ 게임에서 ‘15세 이상’의 광고가 노출돼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또 광고를 목적으로 해당 앱에서 다른 앱이 자동 연결되게 하거나, 특정 사이트가 자동으로 열리는 것 역시 구글이 제재하는 요건이다.

■개인 및 기밀 정보 무단 게시 안 돼

구글은 신용카드번호,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 비공개 연락처 등의 무단 게시 또는 공개를 허용하지 않는다.

또 앱에서 개인 및 기밀 정보를 타사 서버에 업로드 하는 경우, 기기에서 데이터가 전송되기 전에 사용자가 이 사실을 알고 또 동의해야 한다.

이 정보는 휴대전화의 앱 환경 향상에만 사용돼야 하고, 앱 또는 서비스의 다른 사용자가 공개할 수 없게 돼 있다. 아울러 개발자는 사용자의 개인정보 및 법적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

■보기 민망한 성인 콘텐츠 안 돼

관련기사

이 밖에도 구글 플레이에서는 포르노, 노골적인 성적 콘텐츠, 과도한 노출이 허용되지 않는다. 대체적으로 콘텐츠의 목적이 성적 유희인 경우 차단된다. 특히 근친상간이나 수간을 장려하는 콘텐츠의 경우 금지된다.

구글 관계자는 “구글의 경우 문턱을 낮춰 많은 개발사들이 비교적 자유롭게 앱을 출시할 수 있지만, 사후심의와 모니터링을 통해 문제되는 앱들을 차단조치하고 있다”면서 “앱을 올리기 전 구글 정책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반드시 지켜 불이익을 당하지 않길 바란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