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와이파이 구축, 인구 고려하지 않았다”

일반입력 :2014/07/10 15:26    수정: 2014/07/10 15:33

무선인터넷 이용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공공와이파이 수가 늘어나고 있지만, 인구 대비 설치된 공공와이파이 수는 시도별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민들의 정보통신격차를 해소하자는 취지로 시작된 공공와이파이 사업인만큼 시도별 격차도 해소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문병호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미래창조과학부가 제출한 ‘시도별 인구 10만명당 공공 와이파이 설치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말 세종시가 인구 10만명당 60.8개로 가장 많고 서울시는 2.5개로 17위에 그쳤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문병호 의원실은 “인구 대비 공공와이파이 수가 시도별로 격차가 큰 것은 미래부가 인구격차나 다른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균등하게 예산을 배정한 때문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공공와이파이는 정부가 무선인터넷 이용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개방, 2013년에는 10억원의 방송통신발전기금으로 전통시장, 복지시설, 주민센터 등 서민 및 소외지역이 이용하는 공공장소에 누구나 이용 가능한 무료 무선인터넷존(공공와이파이)을 구축하는 사업을 벌이고 있다.

문병호 의원은 “서민들을 위해 공공와이파이를 늘리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인구 규모를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예산을 배정한 것은 문제”라며 “미래부는 계층별 격차해소도 중요하지만 시도별 격차해소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