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인생의 낭비인 다섯가지 이유

일반입력 :2014/06/09 18:21

김지만 기자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필수가 된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이용자들간의 관계를 독독히 해준다는 장점도 있지만 그 기능들로 인해 어두운 단점도 존재하고 있다.

9일 씨넷 TV는 이러한 페이스북의 순기능 뒤에 숨겨진 어두운 부분 다섯 가지를 선정해 공개했다. 단순한 게임푸시와 광고, 성가신 친구들 외에 최고의 역기능을 5위부터 1위까지 뽑았다.

이들 단점은 단순히 안좋은 점들을 꼽은 것이 아닌 페이스북이 광고를 팔기위해 설계된 SNS인 점을 지적하며 비판했다. 또한 페이스북 때문에 인생을 낭비하고 이렇게 쓸데없는 곳에 시간을 투자하지 말 것을 덧붙였다.

씨넷이 선정한 페이스북의 역기능 5위는 자신의 모든 정보를 가져가면서 스토커처럼 따라다니는 페이스북의 문제를 꼽았다. 페이스북은 개인의 일기장과 같아서 모든 정보를 보유하고 있지만 이를 광고나 다른 프로모션에 활용해 문제시 되고 있다는 것이다.

4위에는 모든 것이 거짓말 투성이의 게시물들을 꼽았다. 페이스북들의 게시물을 보면 누구나 부자고 화려한 인생을 살고 있으며 완벽한 휴가를 보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것은 틀린말이 아닐 수도 있지만 어두운 진실은 항상 가려져 있으며 모두가 이러한 행동을 따라하기 시작한다고 지적했다.

3위로는 정보 과부하가 선정됐다. 단순히 페이스북 친구로 시작했지만 전혀 모른 사람의 건강문제나 애인 문제 등 사생활의 문제점들이 남들에게 모두 노출된다는 사실을 인지 해야 된다고 언급했다.

2위를 차지한 단점은 페이스북이 이용자들에게 부러움을 지속적으로 유발한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은 광고를 팔기위해 디자인된 SNS이기 때문에 부러움을 유발시키기 위해서 노력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광고를 더욱 노출시키고 클릭율을 유도한다고 분석했다.

대망의 1위는 언제나 페이스북 이용자들은 죽음에 대해 고민을 이어간다는 것이 뽑혔다. 시간이 지날 수록 늙어가는 자신의 모습을 보고 과거의 추억 속에 갇혀 빠져나오지 못한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한 업계 관계자는 페이스북은 인터넷 시대에 사람과의 관계를 넓혀준다는 순기능도 있다며 하지만 과도한 정보 제공과 이용자들에게 허상을 제공해 빠져나오지 못하게 만드는 역기능도 있으니 사용에 주의를 요망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