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도 스트리밍 뮤직...6~7월 서비스”

소니, 워너와 음원공급 계약 체결

일반입력 :2014/05/30 11:53

이재구 기자

아마존이 프라임서비스의 일환으로 스트리밍뮤직서비스를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버즈피드는 29일(현지시간) 아마존이 6~7월에 이같은 서비스를 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아마존의 서비스 일정은 애플이 비츠를 인수후 스트리밍뮤직서비스를 시작하려는 시점과 비슷하다.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은 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 워너뮤직그룹 등 음원업계 빅3 가운데 2개사와 계약을 맺었다. 하지만 세계최대 음원업체 유니버설뮤직그룹과의 계약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버즈피드는 아마존의 계획을 잘 아는 익명의 뮤직업계 소식통을 인용, “아마존의 뮤직서비스는 최신곡이 아닌 발표된 지 6개월, 또는 그 이전의 곡으로 구성돼 있다”고 말했다. 아마존의 뮤직서비스용 카탈로그(콘텐츠수)가 제한적이라는 의미다. 또 “이 서비스는 연간 회비 99달러인 아마존의 기존 프라임멤버 서비스의 일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아마존 프라임멤버에게는 구매 상품을 익일 배달해 주는 서비스 및 넷플릭스같은 스트리밍비디오서비스가 제공된다. 아마존이 프라임서비스에 뮤직서비스를 포함시키게 되더라도 스트리밍뮤직 서비스만으로 전혀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이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아마존은 이에 대응, 최근 프라임서비스가격을 79달러로 20달러 낮춘었다. 여기에 스트리밍서비스를 추가하면 고객을 끌어들이는 효과를 보게 될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스트리밍뮤직 서비스는 최근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아이튠즈 같은 온라인 다운로드 방식의 음악서비스는 지난 해 처음으로 하락세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