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민간 R&D 정책 소통 센터’ 개소

일반입력 :2014/04/14 12:00

기업이 R&D 활동을 적극 수행하는데 방해가 되는 애로사항이나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직접 제안할 수 있는 핫라인이 운영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산업계 R&D 현장의 현실적인 의견을 상시로 청취하기 위한 ‘민간 R&D 정책 소통 센터’가 15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업 R&D 현장에 대한 의견이 있는 경우, 기업 규모(대·중·소기업)나 업종(제조업, 서비스업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온・오프라인(www.koita.or.kr, 02-3460-9035)을 통해 자유로운 의견을 제안할 수 있다.

민간 R&D 정책 소통 센터에 접수된 제안사항은 센터에서 1차 검토된 후 정부 및 관계 기관과 공유돼 분석되며, 정부 정책으로 반영되는 경우 현장의 정책 체감도․개선 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재 수집해 산업계 및 부처에 피드백 하는 후속조치를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민간 R&D 정책 소통 센터는 기업이 기술개발을 적극 추진하지 못하는 원인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 등에 대해 기업 R&D 현장 전문가의 의견을 모으는 창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미래부는 최고기술경영인, 기술형 중소기업 CEO, 2만9천여개의 기업연구소 관계자 등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간담회, 현장방문 등 주기적 소통을 통해 의견 수렴체계를 확보하는 한편, 시의성 있는 주제에 대해서는 기업 규모, 업종, 지역 등에 따른 맞춤형 조사를 실시해 신속하게 진단·공유하는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이하 산기협)를 센터 운영기관으로 지정하고, 센터의 첫 활동으로서 산기협이 발표한 ‘민간 R&D 지원 정책 산업계 종합의견(이하 산업계 종합의견)’의 검토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산업계 종합의견은 연구소 보유 기업들이 제안한 ‘기업의 기술 혁신 수행 과정에서의 애로사항’과 ‘최근 기술혁신 환경 변화에 대응한 기업 지원 정책’ 등에 대한 의견을 정리한 것으로, 500여개 기업이 제안한 300여건의 건의사항을 토대로 마련됐다.

관련기사

민간 R&D 정책 소통 센터 관계자는, “산업계 종합의견에 대한 검토를 통해 애로사항과 정책 건의사항을 발굴하는 한편, 상시 의견 접수, 의견 수렴 네트워크 구축, 현장 조사 등을 통해 센터의 역할을 본격화 해 나갈 것”이라며 “산업 R&D 현장과 정부가 소통하는 단일 접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형 미래부 과학기술정책국장은 “창조경제의 실현과 우리나라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국가 R&D 총규모의 70%를 상회하는 민간의 R&D 투자가 보다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 이를 위해 정부가 제도적․정책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챙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