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임베디드 라이선스 어떻게 달라졌나

일반입력 :2014/03/13 16:29    수정: 2014/03/13 16:36

지난해 10월 마이크로소프트(MS)는 윈도8.1 운영체제(OS)를 출시하면서, 윈도임베디드8.1도 함께 내놨다. 이와 함께 윈도 임베디드 제품군에 대한 라이선스 정책도 수정했다.

한국MS 임베디드사업부 조한규 부장은 11일 서울 양재동에서 열린 'MS윈도임베디드솔루션세미나'에서 윈도임베디드8.1 버전의 라이선스 정책 변경사항에 대해 설명했다.

윈도임베디드8.1은 산업용 임베디드 기기에 사용되는 최신 윈도 운영체제(OS)다. 전년 출시됐던 윈도임베디드8을 강화한 버전으로 부팅속도, 주변기기 호환성, 보안 기능 등이 개선됐다.

윈도임베디드는 주로 3가지 에디션으로 판매된다.

현재 윈도임베디드8.1 인더스트리프로와 윈도임베디드8.1 프로, 8.1 업데이트에서 제외된 윈도임베디드8 스탠더드 등이 있다. 그리고 윈도폰8 에 기반한 윈도임베디드8 핸드헬드와, 윈도CE의 후속작인 윈도임베디드 콤팩트, 그리고 차량용 제품인 윈도임베디드 오토모티브 등이 있다.

최상위 에디션인 윈도임베디드8.1 인더스트리프로는 범용적인 산업기기에 사용된다. MS는 8.1 업데이트와 함께 소매업종 기기에 용도를 한정한 윈도임베디드8.1 인더스트리 프로 리테일을 새로 내놨다. 조한규 부장은 리테일 에디션은 용도에 제한을 두는 대신 인더스트리 프로에 비해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MS는 윈도임베디드 라이선스를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과 엔드유저로 구분해 판매한다. 최근 MS는 기업용 유저 라이선스에 윈도8.1엔터프라이즈 볼륨라이선스 온리란 관리단위(SKU)를 추가했다. 이는 윈도임베디드에도 적용됐다.

이 라이선스를 구매하면 스탠더드는 엔터프라이즈키트, 프로는 사이드로딩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인더스트리프로는 두가지 기능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최종사용자가 OEM 제품을 산 뒤 MS와 별도의 볼륨라이선스를 맺으면 사용 가능하다.

사이드로딩은 회사 내부용도로 개발된 앱을 윈도스토어 인증없이 설치할 수 있는 권한이다. MS는 윈도임베디드8부터 OEM 제조사에 모든 윈도8스타일 앱에 대한 윈도스토어 인증을 받도록 하고 있다. 조 부장은 사이드로딩 권한을 구매한 최종사용자는 윈도스토어 인증을 거치지 않고, 구매한 기기에 윈도8스타일 앱을 개발해 설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윈도임베디드8.1 인더스트리프로 탑재 제품을 구입한 최종사용자는 오피스 앱을 설치할 수 있다. 당연히 오피스 볼륨라이선스는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조 부장은 오피스 앱 설치는 최종사용자에게 허용되는 사항으로, OEM이 오피스 앱을 설치하는 건 허용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최종사용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MS 윈도임베디드 OS 라이선스와 함께 볼륨 라이선스 구매를 통해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윈도임베디드8.1 인더스트리의 엔터프라이즈 라이선스는 업그레이드 권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는 소프트웨어어슈어런스(SA)를 구매하면, 다이랙트액세스, 브랜치캐시, 앱로커, 사이드로딩 등 4가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윈도임베디드8 스탠더드는 볼륨라이선스 계약으로 엔터프라이즈키트와 더불어 인더스트리 에디션과 동일한 4가지 기업용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윈도임베디드8.1 프로나 인더스트리 에디션은 사이드로딩만 제공받을 수도 있다.

스탠더드 툴킷은 로열티없이 사용가능하며, 모든 윈도임베디드8 제품은 온라인으로 활성화돼야 한다.

관련기사

또한, OEM 제조사가 윈도임베디드8.1 프로에 기본 탑재된 캘린더, 파이낸스, 메일, 맵, 메시지, 음악, 뉴스, 피플, 포토, 스카이드라이브, 스포츠, 여행, 비디오, 날씨, 게임 등 기본 탑재되는 윈도8 스타일앱을 제거할 수 없다. 기본앱 삭제는 최종사용자만 허용된다.

윈도임베디드8 스탠더드와 윈도임베디드8.1 인더스트리프로 리테일은 ATM에 사용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