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신시장시스템 '엑스추어플러스' 가동

일반입력 :2014/03/03 10:46

금융권 최초의 리눅스 기반 거래시스템이 마침내 정식 가동에 들어갔다.

한국거래소(KRX)는 3일 차세대 매매시스템 ‘엑스추어플러스(EXTURE+)’를 정식 가동한다고 밝혔다.

엑스추어플러스는 유가증권, 코스닥, 코넥스, 파생상품, 채권 등 5개 시장의 초고속 매매서비스를 제공한다.

엑스추어플러스는 2011년 4월 발표된 KRX의 자본시장 IT혁신로드맵에 따라 26개월에 걸쳐 개발됐다. 선도개발기간 8개월을 거쳐 작년 9월부터 6개월 간 회원사 테스트, 모의시장운영 및 2차례의 이행리허설을 진행했다.

특히 금융권 최초로 x86 리눅스 서버와 초저지연시간 처리 및 네트워크 기술을 대거 적용해 주목을 받아왔다. 주문접속 속도 개선을 위해 비동기(Async) 방식이 채택됐고, 메모리 데이터베이스(DB)와 미들웨어 등 매매체결 핵심기술을 자체개발했다.

KRX측은 기존 엑스추어 시스템에 비해 매매체결 처리 성능이 기존 2만마이크로초에서 70마이크로초로 빨라져 285배 개선됐으며, 초당 처리건수도 9천만건에서 2만건으로, 일일 처리용량도 8천만건에서 1만6천만 건으로 2배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유닉스 시스템 대신 x86 리눅스 시스템을 구축해 인프라 비용을 종전대비 67% 절감하고, 호가건당 개방비용도 33% 절감했다.

KRX는 새 시스템의 안정성 확보시점까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코스콤과 함게 다음달말까지 2개월간 비상가동체제를 유지하면서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