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어린이 60% "최고 장난감은 터치기기"

일반입력 :2014/02/24 12:18    수정: 2014/02/24 14:10

이재구 기자

12세 이하 어린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은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같은 터치스크린 기기인 것으로 드러났다.

씨넷,데일리메일은 22일(현지시간) 마이클코언그룹(mcg)보고서를 인용, 미국어린이들이 터치스크린기기를 자주 갖고 노는 비율이 60%에 달했다고 전했다. 이는 가장 인기있는 전통 장난감의 비율 50%를 웃돈 것이다.

조사는 미국의 12세 이하 자녀를 둔 350명의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들 가구에서는 어린아이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접속해 이를 장난감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어린이들의 터치스크린 기기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60%는 ‘자주’ 터치스크린기기를 갖고 놀며, 38%는 ‘매우 자주’갖고 논다고 답했다. 전통적인 장난감인 인형이나 액션피겨, 공예품 장난감은 약 50%를 차지했다. 게임콘솔은 50%에 약간 못미쳤고, 자동차,퍼즐,보드게임은 40%에 가까웠다. 레고같은 블록쌓기 장난감은 이에 훨씬 못미쳤다. 태블릿의 용도로는 게임용이 절대 다수로서 60%를 넘어섰다. 게임과 겹치는 교육용도 있었다. 하지만 어린이들에게 물어 본 결과 그들이 원하는 첫 번째 용도는 게임이었다. 이번 조사에서는 또 동영상 보기, 영화감상, 통신 등이 일기예보앱과 함께 가장 인기 활용순위에 들어갔다.

터치스크린이 수십년 된 아이들의 장난감 기호를 무너뜨린 요인 가운데 하나는 자신의 터치단말기를 갖는 아이들 수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실제로 자신의 터치단말기를 가지고 있는 어린이의 비중이 지난 해 한자릿 수에서 올해에는 36%로 껑충 뛰어 올랐다.조사대상 부모 가운데 10%는 터치단말기의 용를는 “항상 놀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반면 58%의 부모는 이 기기들이 ‘가끔 장난감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보고 있었다. 나머지 32%는 모바일단말기는 결코 게임용 기기로 여겨져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번 조사는 모든 경제적 계층을 모집단으로 삼았는데 조사대상 가구의 70% 이상이 스마트폰을, 55%이상이 태블릿을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조사 가구의 36%는 아이들이 자신의 단말기를 가지고 있었다.

관련기사

마이클 코언은 “우리는 어린이들을 30년간 조사해 왔지만 아이들의 기호가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것을 본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 터치스크린은 중요한 놀이활동이 되고 있다”며 “터치스크린의 증가는 믿을 수 없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장난감을 살 때 가장 중요한 기준에 대해 가장 나온 많이 나온 응답은 ‘나이에 적절한지 여부’였고 두 번째로 많은 답은 ‘교육적 가치’라고 답했다. 이어 ‘어린이의 요구’‘놀이의 가치’ 등의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