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충전해 주는 초소형 풍차 개발

UTA 교수

일반입력 :2014/01/13 13:41    수정: 2014/01/14 10:20

이재구 기자

스마트폰 방전시 풍력으로 단 몇분만에 재충전시켜 주는 초미세 기술이 등장했다.

텍사스알링턴대(UTA) 교지는 10일(현지시간) 이 대학 스미타 라오연구원이 스마트폰 케이스에 붙여 단말기를 충전시켜 주는 초미세 풍차(micro windmills)를 개발했다고 보도했다.

이 풍차는 10개를 모아 놓아야 쌀알 크기정도밖에 안될 정도로 작다.

J C 챠오 UTA공학과 교수는 “수백개의 초소형 풍차를 휴대폰 표면 케이스에 붙이고 바람을 향해 내밀면 몇분 만에 방전된 휴대폰을 되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너비가 1.8mm 밖에 안되는 이 풍차는 아주 부서지기 쉬워 보인다. 하지만 UTA측은 이들이 뛰어난 유연성을 지닌 플렉서블 니켈합금으로 만들어져 부서지지 않고 바람을 견딘다고 말했다.타이완 팹 파운드리 윈멤스(WinMEMS)가 이 기술을 상용화할 수 있는 배타적 권리를 확보했다. 또 이미 잠재력있는 응용품을 만들기 위한 작업을 시작했다.

UTA는 이 발명품은 외과수술용 마이크로로봇, 재난지역 탐사용 센싱머신, 마이크로머신 조립기계 제작 등에 필수적인 핵심 요소기술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연구진은 “수천개의 풍차를 가진 평판이 만들어져 가정이나 빌딩의 벽에서 전등, 보안, 또는 환경감지와 무선통신용 에너지를 모으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