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윈도폰OS 무료화 검토중"...왜?

쓰레쉬홀드 프로젝트 시점에 무료화도 진행될 듯

일반입력 :2013/12/12 06:48    수정: 2013/12/12 15:04

이재구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가 윈도폰, 윈도RT OS 무료화를 심각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버지는 11일(현지시간) MS가 안드로이드 주도의 스마트기기 시장에서 자사 OS 점유율을 늘리기 위해 이같은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안드로이드OS를 무료로 제공하는 구글에 대항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이다. 또 노키아를 인수하게 돼 노키아에서 거둬들이던 로열티가 사라진 점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보도는 MS 계획을 잘 안다는 소식통의 말을 인용, MS가 단말기 제조업체들에 무료로 윈도폰과 윈도RT OS를 공급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결정은 아직 스마트기기 업체들에 전해지지 않았다. 하지만 테리 마이어슨 MS OS 담당 부사장이 이 사안을 심각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대로라면 MS는 최근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진 2015년에 나올 쓰레쉬홀드 구상에 따른 통합OS 출시 시점에 OS를 무료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쓰레쉬홀드 프로젝트는 X박스원, 윈도, 윈도폰을 통합해 이들이 앱과 콘텐츠를 더욱 더 잘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젝트다.MS는 그동안 PC, 휴대폰, 태블릿 기기 공급업체들에게 자사 OS를 라이선싱하면서 엄청난 로열티를 챙겨왔다. 윈도폰의 경우 대다수의 매출은 노키아로부터 나왔다.

하지만 MS가 노키아를 인수하면서 이 로열티 수익은 말라 버렸다.

이 소식통은 “MS는 OS무료화 결정에 따라 사라지는 수익을 벌충하기 위해 다른 곳에서 매출을 늘리는 방안을 찾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특히 MS가 윈도8앱 광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고는 이미 윈도8을 통한 빙 검색 결과의 일부가 되고 있다.

MS는 또한 더 많은 사람들을 스카이드라이브, 오피스, 스카이프에 가입시키려 노력하게 될 전망이다.

하지만 윈도8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관련기사

따라서 MS는 PC와 태블릿용 윈도8에 대해서는 라이선스비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MS대변인은 현재로선 무료 OS버전 루머에 대해 공유할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