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A, 전자문서유통센터 개소...샵메일 지원

일반입력 :2013/11/27 07:59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공인전자주소(샵메일) 유통체계를 지원하기 위해 전자문서유통센터를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샵메일은 기업과 개인 등이 전자문서를 안전하게 송·수신하고 법적 효력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공인전자주소에 기반한 전자 문서 유통서비스다.

전자문서유통센터는 전자문서 유통체계를 24시간 365일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원 할 수 있는 기반 시설 역할을 하게된다고 NIPA측은 설명했다.

NIPA는 전자문서유통센터에 대전 NIPA에 있던 샵메일 서버를 옮겨와 증축했다. 센터는 샵메일 등록·관리, 유통정보 보관, 유통증명서 발급, 전자문서 중계전송, 스팸신고 접수 및 처리, 수수료 관리 등의 역할을 맡는다. 또 보안관리를 위해 조기경보, 위협관리, 유해트래픽분석, 침해사고대응도 책임지게 된다. 센터에는 전자문서 유통 재난복구시스템도 구축됐다.

관련기사

개소식에는 윤종록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 박수용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원장, 서광현 한국전자문서산업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개그맨 이수지, 정찬민은 샵메일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최근 보이스피싱을 주제로 한 개그로 인기를 얻고 있는 ‘황해’ 코너와 잘 어울려 코너의 주인공들을 홍보대사로 위촉하게 됐다고 NIPA 측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