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강은희 의원 “게임, 산업적 관점서 중요”

일반입력 :2013/10/29 15:06    수정: 2013/10/29 15:08

“게임 과몰입 현상은 개선해야겠지만 놀이문화로서의 게임을 산업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새누리당 강은희 의원이 29일 진행된 한국콘텐츠진흥원 국정감사에서 국내 게임산업의 진흥을 강조하면서 사설 서버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밝혔다.

먼저 강 의원은 국내 게임산업의 우수성과 수출 효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한류가 세계적으로 약진하고 있다”면서 “이 가운데 게임이 우리나라 한류 수출액 중 60%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게임이 케이팝보다 12배나 많은 수출액을 기록 중”이라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강은희 의원은 게임 산업이 청년층 일자리 창출 등 높은 고용률에 도움을 주고 있다는 점을 힘주어 말했다. 게임 종사자만 10만 명이 넘는다면서, 외산 게임들이 국내 게임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문제를 꼬집어 말했다.

강 의원은 “외산 게임이 국내에서 점유율 54%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중국 게임사들은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을 받아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규제와 진흥이라는 모순에 빠졌다”고 비판했다.

또 그는 “이 문제를 해결할 협의체가 구성돼야 한다”면서 “건전하고 경쟁력 있는 게임을 육성하고 과몰입 문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와 함께 강은희 의원은 사설 불법 서버의 심각성을 지적하면서 게임 생태계가 불법 서버로 교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한국콘텐츠진흥원, 저작권위원회 등이 합심해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성과를 내야한다고 주문했다.

강 의원은 “불법 사설서버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실질적인 효과가 없다는 것이 문제”라며 “우리의 저작권이 보호되지 않으면 중국 시장에 아이템만 제공해주고 수익도 그들이 가져가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