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방지, 트위터 모니터링 효과 높다

일반입력 :2013/10/13 12:45

손경호 기자

자살을 막기 위한 조기경보시스템으로 트위터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1일(현지시간) 씨넷은 미국 버밍검영대학교 연구팀이 크라이시스 저널에 게재한 논문에 따르면 3개월 간 50개 주에서 나온 수백만개의 트윗을 조사한 결과 직접 자살을 언급하거나 관련 키워드를 말한 사람들은 자살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수백만개의 트윗 중 연구팀은 2만8088명으로부터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37만717개의 우려할만한 트윗을 찾아냈다. 그 뒤 실제로 해당 지역의 자살률과 관련 트윗 사이에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예를들어 미국 중 가정 내 자살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진 알래스카 주에서 연구원들은 61명의 위험에 처한 트위터 사용자를 찾아냈다. 훨씬 많은 인구를 가진 텍사스 주에서는 3천명의 트위터 사용자가 위험에 처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연구원들은 거대한 가상의 건초더미(트윗) 속에서도 바늘(자살관련 트윗)을 찾아낼 수 있는 알고리즘을 사용했다. 크리스토페 지라드 캐리어 버킹검대 컴퓨터 과학자는 누군가는 (자살을 막기 위해) 뭔가를 해야한다며 소셜미디어를 기존 자살방지프로그램에 보완재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이미 이러한 방향으로 가고 있다. 미국 MIT 출신 해커 애론 스와르츠의 자살 이후 페이스북은 자살방지그룹인 'SAVE'와 자살조기경보시스템에 대해 공동작업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