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 중대발표 예고? 피싱사기 주의하세요

일반입력 :2013/10/05 23:14    수정: 2013/10/06 09:51

정현정 기자

미국 항공 우주국 나사(NASA)가 곧 중대 발표를 한다는 소식에 온라인이 술렁이고 있지만 실제 나사와는 관련성이 확인되지 않고 이메일 주소 수집을 통한 피싱 가능성 등 사기성이 짙어 누리꾼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개설된 'rememberthe13th.com'이라는 사이트에서 나사가 6일 중대 발표(biggest discovery)를 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일고있다.

이 사이트는 나사는 전 세계를 뒤집어 놓을 만큼 역사적인 발견을 했으며 이날은 역사책에 기록이 될 것이라며 이를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전파해 달라고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또 사이트에는 시계를 달아 발표 시각에 대한 카운트다운을 하고 있다.

중대 발표를 알리는 이미지에는 나사의 공식 로고까지 사용하고 있지만 이 사이트와 나사와 연관성은 전혀 검증되지 않는 상태다. 해외 매체 등에서도 해당 사이트가 사기를 목적으로 한 피싱 사이트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이용자들의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미국의 온라인 잡지 슬레이트닷컴은 해당 사이트가 NASA의 공식 로고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공식 홈페이지로 착각할 수 있지만 그럴 가능성이 낮다면서 몇 가지 근거를 제시했다.

실제 나사의 공식사이트는 www.nasa.gov라는 주소를 사용하며 .com이라는 최상위도메인을 사용하지 않는다. 또 도메인 등록 전문업체 후이즈에 따르면 해당 사이트는 실제 소유자가 익명으로 알려졌고 파나마를 근거로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재 미국 정부는 셧다운 상태로 나사를 포함한 여러 정부기관의 홈페이지에는 접속이 되지 않는 상태라는 점도 주요한 근거다.

관련기사

슬레이트닷컴은 이전 사례에 비춰봤을때 만약 나사에서 중대발표가 있다면 사이트를 통해 알리기 이전에 먼저 보도자료를 배포했을 것이라면서 이메일 해킹 사기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마케팅 시도일 가능성도 높다고 분석했다.

이어 홈페이지를 통해 악성코드를 배포하기 위한 목적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절대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지 말고 아예 방문하는 것조차 권장하지 않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