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룩닷컴, 메일 동기화 빗장 풀었다

일반입력 :2013/09/14 14:17    수정: 2013/09/15 15:29

마침내 '아웃룩닷컴'이 동기화 방식 '인터넷메시징액세스프로토콜(IMAP)'을 지원한다. 익스체인지액티브싱크(EAS)를 쓰지 않는 메일 프로그램으로도 아웃룩닷컴 계정 메일을 읽고 보내며 동기화할 수 있게 됐다.

영미권 외신들은 지난 12일 마이크로소프트(MS)가 메일서비스 아웃룩닷컴에 IMAP을 지원함으로써 서드파티 메일 애플리케이션에 문호를 개방했다고 보도했다.

MS는 이날 미국의 디시인사이드라 불리는 커뮤니티 '레딧'에서 질의응답란인 '무엇이든 물어보세요(AMA)'에 올라온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이를 알렸다. 여기에 MS 아웃룩닷컴 직원은 AMA란에 IMAP 관련 질문이 빠질 수 없다며 우리가 지금 바로 IMAP을 지원하기 시작했음을 알릴 수 있게 돼 기쁘고, 여러분들이 이를 처음으로 알게 되길 바란다고 썼다.

MS는 지난해부터 아웃룩닷컴 메일서비스에 IMAP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알려 왔지만 1년 이상 지난 최근까지 구체적인 지원 시점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MS 아웃룩 공식 블로그에 따르면 아웃룩닷컴이 IMAP를 지원함에 따라 EAS를 지원하지 않는 맥용 '메일' 애플리케이션과 모질라 '썬더버드' 등에서도 이 계정의 메일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MS 아웃룩 팀의 스티브 카프카는 EAS가 여러분의 메일을 거의 실시간에 가깝게 동기화하고 효율적인 배터리와 네트워크 사용을 위해 광범위하게 지원되는 프로토콜이라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일부 기기와 애플리케이션들은 EAS를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며 오래된 IMAP가 피처폰이나 맥 등의 다른 메일 클라이언트에 널리 지원되고 있다고 지원 배경을 밝혔다.

관련기사

또 이제부터 아웃룩닷컴은 IMAP 외에도 플랫폼에 외부 앱과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는 개방형 인증방식 'OAuth'를 지원한다. MS가 이를 알리며 초기 사용 가능한 서비스로 알리고 있는 파트너들은 트립잇(TripIt), 시프트(Sift), 슬라이스(Slice), 모틀리번치(motley*bunch), 언롤미(Unroll.me), 아더인박스(OtherInbox), 컨텍스트IO(Context.IO) 등이다.

OAuth로 아웃룩닷컴 계정을 연결한 트립잇에서는 수신함에서 여행계획을 담은 내용이 감지될 때 자동으로 이를 서비스내 일정란에 반영시킨다. 또 언롤미는 사용자들의 수신함에 쌓인 정기구독 메일이나 뉴스레터 수신을 중지하고 정리할 수 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