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정부 문자 메시지 규제 '해프닝'

일반입력 :2013/09/03 09:09

이재운 기자

파키스탄 정부당국이 문자메시지와 음성채팅서비스를 전부 중단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현지에서 논란이 일었다. 알고 보니 특정 서비스에 한해 내려진 결정으로, 당국은 ‘도덕적 가치를 수호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美 지디넷은 파키스탄 통신위원회(PTA)가 지난주 자국내 모든 이동통신사업자에게 ‘챗패키지’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도록 하는 규제를 승인했다고 2일(현지시간) 현지언론을 인용해 보도했다.

챗패키지는 파키스탄 현지에서 모든 종류의 음성/문자메시지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익명의 이용자들과 채팅을 즐길 수 있어 고객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관련기사

PTA는 이 서비스가 ‘사회의 도덕적 가치를 해칠 우려가 있다’며 이를 금지하는 규제안을 시행하기로 한 것. 파키스탄은 엄격한 이슬람 율법이 적용되는 국가다. 당국은 누군지도 모르는 사람들과 채팅을 나누는 것이 윤리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보고 이를 규제한 것으로 전해졌다.

PTA가 ‘챗패키지를 금지시켰다’는 말이 다소 와전되면서 현지 언론과 업계는 ‘문자메시지와 음성채팅이 전부 금지된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PTA는 관련 업계에 “특정 서비스(챗패키지)만 제한하는 것일 뿐 문자나 음성메시지를 전부 금지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요지로 해명했다고 현지 언론들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