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즈니악 "잡스는 프로그램 짠 적 없다"

일반입력 :2013/08/30 15:50

봉성창 기자

프로그래머 출신으로 알려진 고 스티브 잡스 애플 전 CEO는 평생 경영자 역할에 충실했던 것으로 보인다.

애플 공동창립자 스티브 워즈니악은 최근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스티브 잡스가 애플 재직 시절 단 한 줄의 프로그램 코드도 짠 적이 없다고 밝혔다.

워즈니악은 어떤 누리꾼이 e메일을 통해 스티브 잡스가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알았느냐는 질문에 “스티브는 코드를 한 적이 전혀 없다(Steve didn’t ever code)”라고 답했다.

또한 워즈니악은 “스티브는 엔지니어가 아닐 뿐더러 어떤 오리지널 디자인도 한 적이 없다”며 “다만 다른 사람이 한 디자인에 무엇인가를 덧붙이거나 바꿀 수 있는 충분한 기술을 가지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뿐만 아니라 워즈니악은 초창기 제품인 애플1과 애플2는 베이직 프로그래밍을 비롯한 제품 기능 전부 자신이 만들었으며 애플2 개발 당시에는 오직 앨런 바움만이 모니터 프로그램을 만들때 도움을 줬다고 말했다. 스티브 잡스의 이 같은 성향은 월터 아이작이 쓴 스티브 잡스 자서전에서도 수없이 확인할 수 있다. 잡스는 끊임없이 직원들에게 다시 만들라고 주문했을 뿐 아니라 본인의 방식대로 향상 시키거나 고치는 것에 대해 전혀 거리낌이 없었다.

워즈니악은 최근 개봉된 영화 잡스를 본 후 사실과 많이 다르게 묘사됐다며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았다. 특히 스티브 잡스가 아타리 근무 시절에 맡은 프로젝트를 약간의 수고비를 받고 대신 해준 일은 지금까지도 그가 불쾌하게 생각하는 일화로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