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헌 NHN, "검색에서 광고 분리할 것"

일반입력 :2013/07/29 11:10    수정: 2013/07/29 11:46

김효정 기자

NHN이 자사의 포털 네이버 검색에서 광고 콘텐츠를 분리할 예정이다.

29일 김상헌 NHN 대표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검색광고 표시를 개선해서 이용자들이 광고와 정보를 혼동하지 않도록 하고, 검색 공정성에 더욱 힘쓰겠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최근 정보와 광고의 오인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을 수용해, 앞으로 네이버 검색 결과 내에서 광고가 더 분명히 구분돼 인식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 유관부처에서는 이에 대한 논의와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NHN은 정부 및 광고주 등 이해당사자들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대표는 다양한 업체들의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 등도 검색 결과에 함께 노출하는 등 검색서비스 전반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다만 검색광고에서 광고와 정보를 나누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조심스럽게 검토하는 중이다. 현재 이 부분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제도 개선을 논의 중이고,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김 대표는 구체적 방안은 내부에서 검토 중으로, 광고가 정보와 오인된다는 지적알고 있다며 방법론에 있어서는 검색 서비스 마다 모습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부와 함께 이야기 나눠서 사회적 공감대를 끌어낼 수 있는 내용을 곧 발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