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인터넷 상생발전 협력회의 개최

일반입력 :2013/07/24 14:26

정윤희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24일 인터넷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현황 점검 및 정책발전 방안 논의를 통해 인터넷 상생협력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인터넷 상생발전 협력 회의’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해당 협력 회의에는 미래부, 인터넷 선도기업(NHN, 다음, SK컴즈, 구글, e-Bay, 카카오), 관련 협회(인터넷기업협회, 인터넷콘텐츠협회, 무선인터넷 산업연합회, 온라인광고협회), 공공기관(인터넷진흥원, 정보화진흥원), 전문가 등이 참여했다.

이날 열린 제1차 회의는 윤종록 미래부 제2차관이 주재했다. 협력 회의는 각 기관 대표 등이 참여하는 정기회의(최소 연 2회)와 상생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수시 개최되는 실무분과 회의로 운영된다. 향후 인터넷 대기업의 상생협력 활동 강화 필요성에 대한 시장의 요구를 반영, 민·관 공동으로 적극적으로 상생 협력활동을 촉진해 나가는 것이 목표다.

미래부는 그동안 민간 자율로 이루어져온 ‘인터넷 상생협의체’ 활동 및 각 기업의 개별적인 상생협력 활동을 점검하고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수렴해 대·중소기업간 효과적인 상생협력 활동이 이뤄지도록 추진한다.

NHN 등 포털사업자는 이날 회의에서 “국내 중소·벤처와의 경쟁보다 글로벌 진출에 주력하고 중소 콘텐츠 제공자와의 서비스 제휴 등 상생 비즈니스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향후 구체적인 상생협력활동을 미래부와 협의해 적극 발굴·시행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어 성공적으로 글로벌 진출을 확대해가고 있는 라인과 카카오톡같은 플랫폼을 활용해 중소기업과 동반 해외진출을 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모색해 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윤종록 차관은 “열린 혁신을 하는 기업만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성장할 수 있다”며 “포털이 인터넷 상생발전 협력회의를 통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중소․벤처와 더불어 성장하는 인터넷 토양을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