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직접 밝힌 '예쁜 아이콘' 4가지 원칙

일반입력 :2013/07/16 11:52    수정: 2013/07/17 08:43

이재운 기자

애플이 지난 6월 개최한 세계개발자대회(WWDC)에서 설명한 ‘예쁜 iOS 아이콘 만드는 방법’이 공개됐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내용은 ‘단순함을 유지하라(Keep it Simple)’는 원칙이다.

미국 IT 전문매체 기즈모도는 지난 WWDC에서 마이크 스턴 애플 디자인 에반젤리스트가 설명한 예쁜 iOS 아이콘을 위한 4가지 원칙을 15일(현지시각) 전했다. 스턴은 “앱의 아이콘이 예뻐야 이용자들이 계속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며 아이콘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가 말하는 4가지 원칙은 ▲독창성과 형태 파괴 ▲사용 색상 최소화 ▲텍스트 배제 ▲맛깔스런 디자인 등이다.

독창성과 형태 파괴(Create a Unique, striking shape) 원칙은 말 그대로 우선 독창적인 디자인을 강조한다. 또 시선을 사로잡을만한 디자인을 위해 형태를 파괴하는 시도도 필요하다. 사용 색상 최소화(Stick to a limited color palette) 원칙 또한 시선을 고정시키는데 중요한 원칙이다. 다양한 색상 적용은 사용자의 집중을 떨어뜨린다.

관련기사

텍스트 배제(Avoid text whenever possible) 원칙은 가능한 한 모든 글자를 아이콘 디자인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의미다. 로고 아래 브랜드나 회사 이름을 넣고 싶은 유혹이 강하겠지만, 글자가 없을수록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이 된다는 것이 스턴의 설명이다. 스턴이 마지막으로 설명한 맛깔스런 디자인(Icons should portray the material that's inside tastefully) 원칙은 독창성과 형태 파괴의 원칙과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그는 적절한 색상 배합과 새로운 형태를 적용해 기존의 통념과 다른 색다른 디자인을 적용할 때 사용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즈모도는 이 4가지 원칙을 소개하며 '결론은 단순함(Keep it Simple)'임을 강조했다. 또 “애플 제품이 아름다운 이유 중 하나는 디자인에 지나침이 없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