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합법적인 정보공개요청만 9천여건"

일반입력 :2013/06/17 17:33

손경호 기자

최근 미국 국가안보국(NSA)이 자국 내 주요 IT기업들을 상대로 무단으로 정보를 수집해 왔다는 폭로가 이어진 가운데 애플이 미국 사법부의 요청에 따라 최소 9천개 이상의 계정 및 기기에 대한 정보공개청구를 받았다고 발표했다.

17일(현지시간) 씨넷은 애플이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5월까지 6개월 동안 미국 사법부로부터 4천건~5천건에 달하는 고객정보요청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에 따르면 이는 최소 9천개에서 1만개 의 고객 계정 정보와 기기에 대한 정보공유를 요청받은 것이다. 해당 기관이 국가안보국(NSA)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같은 기간 페이스북은 미국 정보기관으로부터 9천건에서 1만건에 달하는 정보요청을 받았으며, 전체 11억개의 계정 중 1만8천개~1만9천개가 정보공개대상이었다고 발표했다. 이 기간 동안 마이크로소프트(MS) 역시 6천~7천건의 범죄 혹은 국가 안보와 관련된 요청에 따라 정보기관에 협조했으며 3만1천명~3만2천명의 고객들이 대상이었다고 공개한 바 있다.

그러나 페이스북, MS 등이 해명한 것과 마찬가지로 이들 역시 NSA가 영장없이 자사 중앙서버에 접속한 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전직 중앙정보국(CIA) 출신인 에드워드 스노든은 NSA가 '프리즘(PRISM)'이라는 프로그램을 동원해 미국 내 주요 IT기업들의 중앙서버에 접속해 정보를 수집해 왔다고 폭로한 바 있다.

애플측은 공식 성명을 통해 정부가 직접 우리 회사의 서버에 접속할 수 있도록 허락한 적은 없다며 정보기관이 법적 요청을 했을 경우에만 한해 고객 정보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애플은 이어 특정 연방, 주, 지역 내에 발생한 범죄수사나 국가안보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만 정보를 제공했으며 경찰의 강도사건 및 범죄수사, 실종된 아이 찾기, 알츠하이머 환자의 위치추적, 자살 방지 등을 목적으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또한 고객의 개인적인 데이터는 애플이 최우선적으로 보호하는 영역이라며 애당초 상세한 내역은 수집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를테면 아이메시지, 페이스타임 등은 모두 송수신자 모두 암호화 통신을 하기 때문에 애플이 내용을 알기는 어렵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