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실시간 기상정보 앱 ‘웨더퐁’ 출시

일반입력 :2013/06/17 10:15

SK플래닛(대표 서진우)은 국내 최초로 이동통신 기지국 인프라를 활용한 기상정보 서비스 ‘웨더퐁(Weather Pong)’ 을 17일 출시했다.

‘웨더퐁’에 사용된 실시간 기상정보 플랫폼은 SK플래닛 사내벤처 프로그램 ‘플래닛 엑스’이 개발했다. SK텔레콤 기지국 인프라와 기상센서를 결합해 보다 정밀하고 신속한 기상정보를 제공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SK플래닛의 실시간 기상정보 플랫폼은 서울지역 263개 기지국에 설치한 별도의 센서를 통해 수집한 온도, 습도, 강수량, 기압, 풍속, 풍향 등의 정보와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전국 기상정보를 결합해 날씨를 알려준다. 결합된 실시간 기상정보로 사용자는 장마철 강수량 변화와 국지성 집중호우, 태풍 등 급변하는 날씨의 정확한 확인이 가능하다.

현재날씨, 시간대별 예보, 주간 예보의 정보 외에 지도를 활용한 구름영상, 태풍 이동경로 정보 등을 캐릭터의 20가지 표정과 동작을 통해 전달한다. 날씨를 표현하는 캐릭터 이미지를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를 통해 지인과 공유도 가능하다.

‘웨더퐁’은 반경 15~30km 지역의 기상정보를 1시간 단위로 제공하던 기존 서비스와 달리 반경 1~2km 지역의 정밀한 기상정보를 1분마다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것이 특징이다.

SK플래닛은 서울지역에만 설치된 기상센서를 전국으로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연내 6개 광역시로 시작해 내년까지 전국 4천여 개 기상센서를 추가할 계획이다. 현재 이 앱은 T스토어, 구글 플레이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고 향후 애플 앱스토어도 출시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와 함께SK플래닛은 공공기관 및 민간업체 등과 협력해 실시간 기상정보 플랫폼을 발전시킬 예정이다. 최근 안전행정부 소속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고해상도 기상정보’를 제공하는 업무 협약식을 체결하기도 했다.

가종현 SK플래닛 코어플랫폼매니지먼트(CPM) 부문장은 “웨더퐁 앱 출시로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기상정보 제공이 가능하게 됐다”며 “앞으로 SK플래닛의 고해상도 기상정보 플랫폼을 여러 분야에 확대 적용하여 새로운 플랫폼 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