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빅데이터 활용 시범사업 선정

일반입력 :2013/06/13 11:30

정윤희 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올해 추진할 빅데이터 시범사업을 선정했다.

미래부는 빅데이터 활용 스마트서비스 시범사업 과제로 교통, 보건·의료, 창업지원 분야를 포함한 6개 과제를 선정하고 서비스 개발에 착수한다고 13일 밝혔다.

빅데이터는 기존의 정형화된 데이터뿐만 아니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동영상, 위치·센서데이터 등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의미한다. 빅데이터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국내서는 관련 산업과 서비스가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미래부는 빅데이터 시범사업을 통해 공공과 민간이 보유한 대용량의 데이터를 연계, 공익형 서비스를 개발하고 공공·민간영역에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6개 과제는 ▲지자체-통신사 간 데이터 연계를 통한 심야버스 노선 수립 지원 ▲국민의료건강 데이터베이스(DB)와 소셜 미디어 정보의 연계 분석을 통한 질병 주의 예보 서비스 ▲의약품 안전성 조기경보 서비스 ▲심실부정맥 예측 등 의료서비스 ▲소상공인 창업성공률 제고를 위한 점포이력 분석 서비스 ▲지능형 뉴스검색 서비스 등이다. 올해 말 시범서비스 개시가 목표다.

관련기사

미래부는 대중교통 정책지원, 보건·의료 서비스, 소상공인 창업 지원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공익형 서비스 모델은 향후 다양한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연계를 통한 서비스 발굴의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박재문 미래부 정보화전략국장은 “빅데이터 분야가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창조경제 구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시범사업 추진과 더불어 빅데이터 분석활용센터 구축, 인력 양성 등 다양한 정책방안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