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年 2만8천원 아이튠스 라디오 '승부수'

일반입력 :2013/06/11 06:29    수정: 2013/06/11 07:12

그간 '아이라디오'로 알려진 애플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아이튠스 라디오’가 드디어 공개됐다.

애플은 10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세계개발자회의(WWDC)2013에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아이튠스 라디오'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에디 큐 애플 인터넷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부문 수석 부사장은 아이튠스 라디오는 최고의 뮤직 플레이어가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아이튠스 라디오와 유사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판도라를 직접 겨냥해 “매달 7천만명이 판도라를 이용하고 있지만 미국과 호주, 뉴질랜드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반면 애플의 아이튠스 라디오는 미국에서 먼저 출시한 후 다른 국가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튠스 라디오 무료 버전에는 텍스트와 음성 방식의 광고가 포함된다. 아이튠스 매치 사용자라면 광고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아이튠스 매치는 1년에 24.99달러(약 2만8천원)에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뮤직 라이브러리 서비스다. 아이튠스 매치는 iOS7, 아이폰, 아이팟터치, 애플TV, 맥과 PC에 탑재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애플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출시를 위해 음원업체들과 1년 넘게 협상해왔다. 지난 7일 소니와 음원 계약을 체결하면서 유니버설뮤직, 워너뮤직을 포함해 주요 음원업체 3곳과 손을 잡았다.

구글은 지난달 개발자회의에서 '구글 올 엑세스'라는 음악 서비스를 먼저 선보였다. 구글의 음악서비스는 유튜브와 연동된다는 강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