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윈도폰 유튜브앱 고쳤다...API는?

일반입력 :2013/05/24 01:10    수정: 2013/05/24 08:52

이재구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가 22일까지 윈도폰8용 유튜브앱을 고치라는 구글의 요구를 수용했다. 하지만 구글은 수정된 앱에서도 여전히 유튜브광고가 나오지 않고 있다며 불평했다. 이에대해 MS는 이 앱에서 광고가 나오도록 하려면 구글의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제공이 필요하다며 이의 제공을 재요청하는 모양새를 취했다.

레지스터는 22일(현지시간) MS가 구글의 지난 주 요청을 수용해 자사의 윈도폰8용 유튜브앱 초기버전을 업데이트했지만 전부 수정하지는 못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MS는 이날 해당 앱을 새로운 버전으로 바꿨다. 하지만 유튜브가 요구한 모든 것을 다 이행할 수는 없었다. 구글의 스트리밍 비디오사업부는 지난 15일 MS에 정지(cease and desist)요구 편지를 보내 22일까지 윈도8용 유튜브앱버전을 내리고 이미 다운로드한 고객의 앱을 사용할 수 없게 하라고 요구했다.

구글은 이 편지에서 윈도폰8용 초기 유튜브앱버전이 허가없이 동영상 다운로드를 허용하는 등 유튜브 사용조건을 어겼다고 주장했다. 특히 MS가 이 앱에서 유튜브광고를 보여주지 않는다며 유튜브앱 버전을 사용하지 말라고 썼다.

MS는 전체 사건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 하지만 대변인 발표문을 통해 MS는 지난 주 구글이 지적한 동영상 제한 및 오프라인 동영상 접속 관련 우려를 해소하고자 윈도폰 유튜브 앱을 업데이트했다. 우리는 구글과 접촉해 왔고 지속적으로 두회사가 함께 공동의 고객, 파트너,콘텐츠 제공자들에게 이익을 줄 앱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으로 믿어왔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MS는 발표문에서 유튜브에 광고를 표출하지 못하는 문제는 단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 보도는 이것이 유튜브에 더욱더 급박한 재정적 우려를 가져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MS대변인은 구글의 요구에 대해 우리가 (윈도폰8 유튜브앱 동영상에)광고를 포함시키면 그이상 좋을 게 없지만 구글이 우리에게 필요한 API를 제공해야 가능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MS는 앞서 발표문에서 자사의 유튜브앱에 광고가 없는 이유에 대해 구글이 관련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를 막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심지어 지난 1월에는 구글 수석임원이 교묘하게 윈도폰8을 와해시키려고 MS의 핵심API 접속을 제외시켜 버렸다고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관련기사

한편 지난 15일 보낸 이메일 후반부에서 MS는 기꺼이 이(구글의 요구)를 준수할 것이며, 소매걷어붙이고 싸우길 원치 않으며 구글과 친구로 더 잘 지내고 싶다고 말했다.

메일은 우리는 매일 새로운 고객들을 늘리고 있다. 최근 IDC가 보도한 것처럼 선도적인 OS 가운데 가장 큰 연간 성장세를 기록했다. 우리는 구글과 함께 두회사 각 제품에 의존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엄청난 유튜브경험을 유지시켜 주기 위해 구글과 함께 일하기를 기대한다고 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