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이 회사 앞날 걱정 않는10대 IT기업

구글 컬퀌 야후 SAP 아마존....애플 9위

일반입력 :2013/05/23 20:43    수정: 2013/05/24 16:23

이재구 기자

세계적 IT기업에 다니는 직원들은 당연히 자사가 이 분야에서 최신,최고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기에 다닌다. 그들은 자신들의 프로젝트에 고무받으며 기업들은 미친 듯이 성장한다. 특히 최고기업의 직원들은 자기가 다니는 회사의 앞날에 대해 별로 걱정하지 않는 듯 하다. 세계최고의 IT기업들 가운데는 이런 기업들이 적지 않다. 물론 재직중인 최고 직원들의 피땀어린 노력이 회사를 받치고 있기에 가능하다.

직원들에게 6개월 후 자기 회사의 앞날에 대해 평점을 매기도록 한 결과 최고의 점수를 받은 회사는 구글이었다. 이어 퀄컴,야후,SAP,아마존,타타컨설턴시,T모바일,HCL,애플,화웨이 순이었다. 기울어지는 듯 하다가 마리사 메이어 신임 CEO가 새바람을 불러 일으킨 야후가 3위를, 지난 10년간 IT업계 최고로 군림한 애플이 9위를 각각 차지한 점이 눈길을 끈다. 미국 증시의 IT 3인방 일원인 아마존은 5위였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22일(현지시간) 미국의 기업조사 회사 글라스도어가 IT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회사의 앞날에 대해 과연 얼마나 낙관하고 있는지 점수로 매기게 한 결과를 인용, 이같이 전했다.

이 정보는 20개의 기업 전망 평가, 20개의 기업평가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직원들의 회사 앞날 평가는 5점 만점으로 이뤄졌다. 평가지수 1.0은 '매우 불만', 3.0은 '좋음', 5.0은 '매우 만족함'을 의미하는 수치다.

기업평가 순위,평점, 회사전망, 직원의 평가, 직원들의 평가에 기반한 기업 등급과 기업평가 등급을 소개한다.

■1위=구글

최근 IT업계의 대세로 부상하고 있는 구글은 인터넷관련 서비스와 관련제품 전문기업이다. 구글검색은 가장 크고 널리 알려진 제품이다.◾직원이 평가한 평점지수=4.2

◾회사가 더 좋아지고 있다=86%

◾회사가 더 나빠지고 있다=0%

◾회사가 똑같다=14%

◾직원 평가=“우리가 하는 일은 모두가 매우 고무적이다. 회사는 내가 실제로 동의할 수 있는 장기비전을 가지고 있다. 회사는 좋은 일을 하려고 존재한다.”–구글SW엔지니어(스웨덴 스톡홀름)

2위=퀄컴

2위인 퀄컴은 스마트폰 세상을 맞아 승승장구하는 반도체 설계생산 및 디지털무선통신제품, 서비스, 마케팅 회사다.

◾직원이 평가한 평점지수=4.0

◾회사가 더 좋아지고 있다=76%

◾회사가 더 나빠지고 있다=0%

◾회사가 똑같다=14%

◾직원 평가= “내가 일하는 이곳은 가장 새롭고 엄청나다. 나는 나를 젊게 만들고, 도전적이 되게 해주는, 고도의 동기부여가 돼 있는 지적인 사람들과 일하고 있다.”-수석SW엔지니어(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

■3위=야후

웹포털과 검색엔진, 그리고 또다른 서비스로 널리 알려진 야후가 3위를 차지했다. 약 7억명의 사람들이 매달 야후 웹사이트를 방문한다.

◾직원이 평가한 평점지수=3.9

◾회사가 더 좋아지고 있다=75%

◾회사가 더 나빠지고 있다=0%

◾회사가 똑같다=25%

◾직원 평가=“마리사(CEO)는 회사에 엄청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회사는 초기 이후 찾아볼 수 없었던 비전과 긴장감으로 운영되고 있다. 마리사 메이어가 주재하는 매주 금요일 미팅은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으며 투명한 문화를 가져왔다.”-매니저(캘리포니아 서니베일)

■4위=SAP

독일의 기업고객 및 전사적자원관리(ERP) SW 공급업체 SAP가 4위를 차지했다.

◾직원이 평가한 평점지수=4.1

◾회사가 더 좋아지고 있다=73%

◾회사가 더 나빠지고 있다=3%

◾회사가 똑같다=23%

◾직원 평가=“위대한 회사의 비전과 미션: 우리고객이 최고의 기업이 되고 다른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 기업용SW회사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는 것.”

-SAP이사(캘리포니아 팰러앨토)

5위=아마존

5위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상점 아마존에게 돌아갔다. ◾직원이 평가한 평점지수=3.5

◾회사가 더 좋아지고 있다=69%

◾회사가 더 나빠지고 있다=8%

◾회사가 똑같다=23%

◾직원 평가=“회사는 들불처럼 성장하고 있다.그리고 진정으로 직원들을 신경써 준다.”-아마존 트레이너(인디애나 제프)

■6위=타타컨설턴시서비스

타타컨설턴시는 IT서비스,비즈니스솔루션, 컨설팅 등을 수행하는 인도의 가장 가치있는 회사 가운데 하나다.

◾직원이 평가한 평점지수=3.3

◾회사가 더 좋아지고 있다=65%

◾회사가 더 나빠지고 있다=4%

◾회사가 똑같다=31%

◾직원 평가=“일과 삶의 균형, 급속히 성장할 기회, 도움이 되는 선배들의 경영, 대학 환경, 다양한 프로젝트, 경제혼란에도 상대적으로 유연한 큰 회사.”-직원(뉴욕)

■7위=T모바일

미국 4위의 이통회사 T모바일이 회사 장래와 관련한 직원 평가에서 당당히 7위에 올랐다. .◾직원이 평가한 평점지수=3.2

◾회사가 더 좋아지고 있다=60%

◾회사가 더 나빠지고 있다=27%

◾회사가 똑같다=13%

◾직원 평가=“강력한 핵심가치를 가진 믿을 수 없을 만큼 정열적인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엄청난 결과를 이룰 솔루션과 생각을 구상을 부르는 높은 에너지 문화를 창출해 낸다.”-이사(워싱턴주 벨레뷰)

8위=HCL테크놀로지

인도 IT서비스 및 컨설팅회사 HCL테크놀로지가 8위에 랭크됐다.

◾직원이 평가한 평점지수=3.2

◾회사가 더 좋아지고 있다=60%

◾회사가 더 나빠지고 있다=25%

◾회사가 똑같다=15%

◾직원 평가=“안정성,정책 투명성, 우호적인 환경, 훌륭한 인프라, 제 때 나오는 월급.”

-SW엔지니어(인디아 노이다)

■9위=애플

애플은 아이폰,아이패드와 같은 가전 제품을 디자인,개발 및 판매한다. 지난 10년간 아이폰 등으로 자타가 공인하는 IT업계의 최고봉이었다. 구글과 연합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 시장 추격이 만만치 않다. ◾직원이 평가한 평점지수=3.8

◾회사가 더 좋아지고 있다=59%

◾회사가 더 나빠지고 있다=9%

◾회사가 똑같다=32%

◾직원 평가= “사람들이 매일 사용하는 제품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 전세계에서 가장 스마트한 직원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직원(캘리포니아 쿠퍼티노)

■10위=화웨이

어느 새 세계에서 가장 큰 통신장비회사가 돼 버린 중국 화웨이테크놀로지가 10위를 차지했다.

◾직원이 평가한 평점지수=3.1

◾회사가 더 좋아지고 있다=55%

◾회사가 더 나빠지고 있다=14%

◾회사가 똑같다=32%

관련기사

◾직원 평가= “직원들이 매우 재능있고 똑똑하다...첨단기술에 가세하고 있다.”

-수석엔지니어(캐나다 온타리오,오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