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12TB 인메모리시스템 '크라켄' 공개

일반입력 :2013/05/17 02:31    수정: 2013/05/17 15:21

HP가 12TB에 달하는 메모리를 탑재한 SAP 고성능분석어플라이언스(HANA) 프로젝트 '크라켄'이 공개됐다.

미국 지디넷은 16일(현지시각) 이를 보도하며 SAP와 HP가 한번에 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하드웨어 규모 자체를 줄일 수 있도록 준비해온 비밀병기를 출동시켰다고 묘사했다.

프로젝트 크라켄은 HP엔터프라이즈서버 기술에 SAP 주력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DB) HANA를 돌리는 제품으로 요약된다. 그 사양을 보면 아이비브릿지EX로도 알려진 '인텔 제온E7 프로세서'를 품고 서버 1유닛당 12TB 메모리를 돌려 복잡한 데이터워크로드를 처리하도록 설계됐다.

이 실험적인 서버 제품의 핵심은 큰 데이터를 다루기 위해 댓수를 늘리도록 설계한 서버가 아니라 단일 장비에서 통상 3배규모에 달하는 메모리를 탑재했다는 점이다. 미국 지디넷 블로거 레이첼 킹에 따르면 현재 업계표준 서버메모리 용량이 4TB다.

관련기사

대다수 엔터프라이즈 분야 신제품이 그렇듯 하드웨어와 클라우드 관련 목표로 설치를 단순화하고 처리속도를 줄임으로써 비즈니스 성과를 높이는 게 이 기술의 목적으로 표현됐다. 목표 시장으로는 정부와 헬스케어 그리고 금융과 소매분야까지 아우른다. CRM, ERP, SCM 업무를 처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체적인 출시 일정은 제시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