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백과, 모바일 사용자 월1천만명

일반입력 :2013/05/12 13:51

전하나 기자

네이버 지식백과의 이용시간과 이용자수가 매년 3배 이상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월 기준 모바일 사용자도 월 1천만명을 넘어섰다.

한성숙 NHN 네이버서비스1본부장은 11일 한국 18세기 학회가 주관하는 학술대회 ‘지식의 생산, 집적, 교류’에서 발표자로 나서 이같이 밝혔다.

네이버 지식백과는 두산백과를 만든 두산을 비롯해 출판사, 공공기관 등 250여곳의 제휴처와 협력, 그간 다양한 주제의 표제어를 158만건 이상 구축했다. 이는 단일 언어의 온라인 백과로는 중국어, 영어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이며 전문가들이 작성한 백과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

특히 온라인의 특징을 반영해 링크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한 본부장은 “네이버 지식백과는 다른 정보와의 연결(링크)이 쉬운 온라인의 특징을 활용해 연관된 항목을 보여주거나 다양한 참조 항목 등을 제공하고 있다”며 “사용자들은 추가로 궁금한 정보를 클릭한 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악기 연주법처럼 텍스트 설명만으로는 충분히 이해시키기 어려운 표제어들은 이미지, 동영상, 온라인 지도 등 다양한 부가자료가 함께 제시된다.

이날 한 본부장은 “앞으로 출판사 독자적으로는 생산하기 힘든 전문 콘텐츠 생산을 위해 네이버가 지원하는 방안을 꾸준히 시도하는 한편 이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늘려갈 예정”이라며 “앞으로 연간 100억원을 투자해 사용자들이 더욱 풍부한 한글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