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팅 권총...벌써 총기규제 논란

일반입력 :2013/05/09 18:30    수정: 2013/05/09 18:42

손경호 기자

3D프린팅 기술로 만든 권총이 발사 성공 이틀 만에 총기규제 논란에 휩싸였다. 집에서도 설계도만 있으면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위험성이 크다는 지적때문이다.

8일(현지시간) 씨넷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리랜드 이 상원의원은 주 내에서 3D프린팅 기술로 만드는 권총의 제작 및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을 상정했다고 보도했다.

이 의원은 누구나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인상적이지만 치명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에 노출되도록 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그는 공공의 안전을 위해 금속탐지기로 탐지되지 않는 3D프린팅 권총의 제작을 금지하는 법안을 상정했다고 설명했다.

디펜스 디스트리뷰티드가 제작한 이 권총은 '리버레이터'로 불린다. 공이(firing pin) 부분을 제외하면 모두 플라스틱 소재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금속탐지기로는 탐지가 되지 않는다. 제작자들의 의도와는 달리 범죄자에게 악용될 소지가 있는 것이다.

포브스에 따르면 이 권총의 설계도는 지난 이틀 간 10만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관련기사

기존에 이와 같은 총기사용에 대한 규제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외신에 따르면 미국 뉴욕 스티브 이즈리얼, 찰스 슈머 상원의원은 미국 내 탐지할 수 없는 무기에 관한 법에 3D프린팅 기술로 만든 총기를 포함시켰다. 금속소재 등을 사용해 3D프린팅으로 만든 무기 역시 탐지가 되도록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코디 윌슨 디펜스 디스트리뷰티드 대표는 기존에도 3D프린팅 무기를 제한하는 법이 있기 때문에 이 의원이 제시한 법안은 이 기술의 사용에 대한 훨씬 더 강력한 규제로 보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