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갔지?...애플,'안보이는 버튼' 특허

일반입력 :2013/05/09 08:11    수정: 2013/05/09 08:24

이재구 기자

애플이 평소에는 보이지 않다가 사용할 때만 발광해 위치를 보여주는 스마트폰 버튼기술 및 슬라이더 제어기술에 대한 특허를 받았다.

씨넷은 7일(현지시간) 미특허청이 이 날자로 애플에 ‘보이지 않는 버튼기술’에 대한 특허를 허여했다고 보도했다.

이에따라 애플은 단말기 뒷면에 이 기술을 적용해 필요할 때만 버튼 위치를 발광해 표시해주는 이른 바 ‘보이지 않는 버튼’형 단말기를 만들 수 있게 됐다. 특허받은 기술의 명칭은 ‘사라지는 버튼, 또는 슬라이더(Disappearing button or slider)’이다.

이 기술은 사용하지 않을 때엔 아이폰이나 다른 단말기들의 버튼을 보이지 않게 숨겨주지만 필요할 때는 발광 방식으로 위치를 부각시켜 준다. 이 버튼은 스마트폰 단말기 외부 재질과 똑같은 것으로 만들어 전혀 표시나지 않게 할 수 있다.

하지만 휴대폰사용시에는 단말기 뒷면의 작은 구멍에서 나오는 빛을 통해서, 또는 버튼자리를 두드려 작동 위치를 알 수 있다. 버튼은 사용자의 동작이나 손가락, 열, 또는 소리를 감지했을 때에도 작동된다.

관련기사

슬라이더 제어 역시 똑같은 원리에 의해 작동돼 대부분의 시간동안은 버튼이 보이지 않게 해주다가 필요할 때만 버튼 위치를 드러내 준다.

제출된 특허출원서에서는 이 기술이 노트북, 게임콘솔 등 다른 형태의 단말기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쓰여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