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제공하는 무료학습 서비스

일반입력 :2013/04/20 00:08    수정: 2013/04/20 09:14

전하나 기자

어떤 것을 어떤 방식으로 학습하느냐에 대한 것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변함없이 이어져 온 과제다. 창의력이나 독서법까지 과외를 받는 일이 흔해진 요즘같은 때 고민은 더욱 깊어진다. 과제 시즌이 닥쳐온 대학생들도 효율적인 학습툴에 대한 갈증이 크다.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소개한다.

■다음 키즈짱

아이들이 좋아하는 트리케라톱스를 원하는 색상으로 색칠하고 강아지에게 먹이를 줄 수 있다. ‘다음 키즈짱’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다.

이 앱은 아이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동영상, 동요 등 멀티미디어를 적극 활용한 점이 특징이다. 체조놀이·재미동요·공룡송을 즐길 수 있는 ‘짝짝동요’, 바른 인성과 지능 발달을 도와주는 ‘쏙쏙학습’,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감성과 상상력, 창의력을 계발하는 ‘탐구+꾸미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마법한글’, ‘지능놀이’, ‘단어챈트’ 등의 고품질 학습 콘텐츠를 통해 한글, 영어 학습도 된다. 특히 해당 앱은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적용해 아이 혼자서도 원하는 콘텐츠를 찾아서 감상하기 쉽다. 앱 내 모든 콘텐츠는 최초 재생시 자동으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다운로드 후에는 데이터 걱정 없이 마음껏 이용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버전으로만 나와 있다.

■유튜브 에듀

해외 연수나 캠프에 참여할 시간이나 비용적 여유가 없는 중고등학생을 위한 셀프 영어 학습법이 있다. ‘유튜브 에듀’가 그것. 해당 사이트(www.youtube.com/edu)에는 단순히 영어를 가르치는 동영상이 아니라 영어로 제작된 수학, 사회, 과학, 미술, 음악, 체육 등 전 과목에 해당하는 자료들이 수준별, 카테고리 별로 올라와 있다.

영어로 된 자료가 겁부터 나는 학생이라면 더 스팽글러 이펙트(The Spangler Effect) 채널을 먼저 접해봐도 좋다.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과학 교육 채널로, 물리나 화학에 관한 과학실험을 직접 진행하는데 일상 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과학의 원리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시각적으로 진행되는 실험을 직접 보면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영어가 들리게 된다. 또 실험에서 설명하는 과학 용어의 영어 단어들을 직관적으로 익힐 수도 있다. 구글 관계자는 “동영상은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을 가장 쉽게 설명할 수 있는 교육자료”라며 “유용한 채널들을 구독해 자신만의 재생목록도 만들어 놓을 수 있어 모바일 기기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 가능하다”고 말했다.

■구글플레이 북

구글플레이 북에는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 수록돼 있는 다양한 도서들이 무료로 제공된다. 모두 방학 때 필독서 읽기를 목표로 하는 청소년들에게 유용한 자료다. 김소월 시집, 윤동주 시집, 이상 시집, 이육사 시집, 메밀꽃 필 무렵(이효석 작), 운수좋은 날(현진건 작), 복덕방(이태준 작), 감자(김동인 작) 등이 있다.

■네이버 오피스

대학가 과제 시즌이 도래했다. 네이버 오피스(http://office.naver.com)에선 워드와 PPT 등 문서탬플릿을 무료로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 120여 종의 다양한 탬플릿 가운데 레포트 등 다양한 학업서식도 포함돼 있으며 기본 레포트뿐 아니라 실험레포트, 학위용 논문 서식 등 워드양식과 프로젝트 발표를 위한 PPT 양식도 활용 가능하다.

■네이버 전문정보

과제를 준비하면서 어디서 어떤 것부터 찾아봐야 할지 몰라 막막하다면 네이버 전문정보(http://academic.naver.com)를 이용하면 된다.

네이버 전문정보는 논문과 학술지로 구성된 ‘학술자료’와 각종 연구원 발표 보고서가 포함된 ‘동향·연구보고서’, 조선 총독부 기록물부터 참여정부 정책간행물까지 담겨 있는 ‘국가기록물’, 각종 ‘통계’ 자료, ‘특허/KS표준’, ‘리포트/서식’ 등 총 2천700만건의 전문정보 DB를 보유하고 있다.

관련기사

특히 학술자료는 인문과학, 사회과학, 의약학, 예술체육 등 주제별로 다양한 학술분야의 논문과 학술지로 구성됐다. 인문학과 사회과학 분야에선 각 문헌의 인용(Citing)/피인용(Cited)관계를 정리한 인용정보까지 제공한다. 각 문서를 클릭하면 전국 대학 도서관 중 어떤 도서관에서 찾아볼 수 있는지 보유 현황도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김종환 네이버 사전&백과DB실장은 “네이버 전문정보 이용자 중 대학생이 보는 페이지뷰가 40% 가량 증가하는 등 전공 분야의 전문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 이들에게 학술적 가치를 가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