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웹킷 지원중단

일반입력 :2013/04/04 09:47    수정: 2013/04/09 09:42

송주영 기자

구글이 브라우저 렌더링 기술인 웹킷 사용을 중단했다. 웹사이트 개발 복잡성을 줄이겠다는 의도다.

3일(현지시간) 구글을 블로그를 통해 웹킷 지원을 중단하는 대신 자체 렌더링 엔진을 만들기로 했다. 이름은 ‘블링크’다.

웹킷은 웹 브라우저에서 표현을 다양화하는 렌더링을 지원하는 엔진이다. 애플, 오페라 등이 주로 이 기술을 활용한다.

구글도 그동안은 웹킷을 지원했다. 최근 사이트 개발의 복잡성을 줄이고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체 렌더링 엔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크롬은 아키텍처가 특이하다. 멀티 프로세스 아키텍처다. 이 아키텍처는 웹 페이지에서 충돌이 발생했을 때 다른 탭을 계속 실행하도록 하는 이점이 있는 반면 웹킷 등을 지원할 때 다른 기술과 이를 설정해 조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앞으로는 웹킷 지원 중단을 통해 개발에서의 과정을 간소화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구글이 웹킷 지원을 중단하면 개발자들의 블링크, 크롬 지원 개발 과정도 간단해질 전망이다. 구글은 이같은 변화 속에 웹 개발자들이 더 표준화된 기술로 이동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같은 구글의 변화는 오페라, 사파리 이외의 마이크로소프트, 모질라 등 웹킷을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 개발업체에도 이득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