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진흥원·특허정보원, 산업재산권 정보 유통

일반입력 :2013/03/27 16:18

한국데이터베이스(DB)진흥원과 한국특허정보원은 산업재산권정보를 포함한 관련 DB유통과 활용촉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27일 체결했다.

산업재산권은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상표권, 의장권 같은 권리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산업 및 경제활동과 관련된 사람의 정신적 창작물이나 창작된 방법을 인정하는 무체재산권을 아우르는 용어다.

양쪽 협력에 따라 한국DB진흥원은 'DB스토어'를, 한국특허정보원은 '특허정보웹서비스(KIPRISPlus)'를 활용해 산업재산권정보 등 관련DB를 발굴하고 유통하는데 협력할 계획이다.

이들은 산업재산권정보를 비롯해 DB를 상품으로 유통할 수 있다는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API 기반 DB와 DB 매시업도 장려할 방침이다. 산업재산권정보DB유통을 위한 마케팅과 프로모션, 관련DB 공동전시와 홍보, 행사지원 등 호혜적 교류와 협력을 이어갈 뜻도 밝혔다.

관련기사

DB스토어는 한국DB진흥원이 온라인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담은 DB를 찾고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 개방형 DB 장터다. 특허정보웹서비스는 정보서비스사업자를 포함한 사용자들이 특허정보를 수요에 맞게 쓸 수 있도록 API 기반으로 특허데이터를 공급하는 사이트다.

한국DB진흥원은 DB서비스사업자을의 DB유통채널 늘리기에도 힘쓰고 있다. 앞서 SKT '지오비전', KTH 'API스토어'와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거대사업자와 영세 DB사업자간 상생협력을 위한 유통플랫폼 협력확대를 추구하고 있다. 또 특허정보원은 특허정보 유통채널 다변화, 활용 활성화, 이용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