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맵 총기소지자 표시, 77%가 오류

일반입력 :2013/01/29 10:26

손경호 기자

미국 뉴욕주의 한 지역신문이 구글맵을 활용해 해당 지역 내 총기소지자를 표시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했으나 이중 70%가 실제와 다른 것으로 드러나 오히려 사생활 침해 논란을 빚었다. 지난해 말까지 미국 각 지역에서 발생한 총기난사사건에 대한 대비책이 긁어 부스럼을 만든 격이다.

28일(현지시간) 씨넷은 미국 뉴욕주 소재 지역신문 저널뉴스가 지역 내 총기소지자의 주소, 음성, 총기의 종류 등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도입했으나 전체 1만6천998명의 합법적인 총기소지자 중 77%인 1만3천91명이 실제로는 총기를 소지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더구나 최근 뉴욕주가 'NYSAFE법'을 통과시키면서 앞으로 총기소지자에 대한 공공기록 중 이름을 제거해야한다. 이에 따라 저널뉴스는 아예 관련 서비스를 중단키로 했다.

씨넷은 이 서비스가 의도는 좋았으나 또다른 사생활 침해 논란을 빚을 수 있다고 전했다. 1만3천91명의 실제 총기소지자가 아닌 사람들이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되면 충격을 받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관련기사

총기소지자에 대한 정보가 잘못 표기된 것은 지난 1930년대부터 기록을 모으는 과정에서 중복되거나, 총기소지자가 이사를 가거나 죽거나 자신들의 총을 다른 사람에게 판매한 내용 등에 대해 정확히 반영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는 지난해 12월 코네티컷 샌디훅초등학교에서 발생한 총기난사로 6~7살 어린이 20명, 어른 8명이 한꺼번에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총기소지에 대한 법적 규제를 강화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그러나 미국총기협회(NRA) 등 총기소지 옹호론자들은 자신과 가족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 총기소지는 보장받아야 하는 국민의 권리라며 반박하고 있다.